전체뉴스
헤드라인
섹션뉴스
오피니언
한국 당뇨병 환자 투제오 적정용량 찾았다…'1일 1unit'
기사입력 : 21.08.04 11:00
0
플친추가
  • |사노피-아벤티스 "INSIGHT 알고리즘 투여 더 효과적"
  • |환자 129명 대상 조사 결과 안정성 및 치료성과 만족도 높아
[메디칼타임즈=황병우 기자]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기저인슐린 투제오(성분명 인슐린글라진 300 Units/mL) 치료 시 1일 간격으로 1unit씩 조절하는 게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사노피-아벤티스는 투제오 치료 시 환자 주도로 용량 적정을 한 INSIGHT 알고리즘과 EDITION 알고리즘의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비교한 Korean Titration Study(이하 KTS) 결과를 통해 4일 이 같이 밝혔다.

투제오 제품사진.
INSIGHT 알고리즘(이하 INSIGHT)은 1일 간격으로 1unit씩 조절하는 방식이며, EDITION 알고리즘(이하 EDITION) 1주 간격으로 3unit씩 조절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번 연구는 129명의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INSIGHT 또는 EDITION 군에 무작위로 배정해 각각의 알고리즘에 따라 12주간 투제오를 투여하도록 하고 이에 따른 목표 혈당 도달률, 치료 순응도, 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 등을 확인했다.

KTS 연구 결과, 투제오 치료 시 INSIGHT 알고리즘의 용량 적정을 통한 투여 방식이 EDITION 알고리즘 대비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1차 평가 변수(primary end point)는 치료 12주 시점에 목표 혈당(야간 저혈당 없이 공복자가혈당측정 수치 5.6 mmol/l 이하 달성)에 도달한 환자 비율로 INSIGHT 군에서 24.6%, EDITION군에서 23.4%로 나타났다.

또 혈당 조절과 관련해 치료 12주 시점에 당화혈색소(HbA1c) 7.0% 이하에 도달한 환자비율은 INSIGHT와 EDITION군에서 각각 23.1%, 20.3%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하루 총 인슐린 용량(TDD)은 INSIGHT군이 EDITION군 대비 높게 나타났다.

치료 12주 시점에 기저치로부터 1일 7회 자가혈당측정(7-point SMBG) 값의 변화는 INSIGHT 군이 –2.47 mmol/L로 EDITION 군의 –1.03 mmol/L 대비 더 감소했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추적 기간이 더 길었다면 EDITION군 대비 INSIGHT군에서 당화혈색소(HbA1c) 수치가 더 크게 감소했을 것으로 평가했다.

치료 12주 시점에 기저치로부터 체중 변화는 INSIGHT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EDITION군에서는 적지만 유의미한 체중 증가가 확인됐다. 저혈당 발생률에 있어 두 군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Korean Titration Study 연구결과.

연구 기간 동안 치료 순응도는 INSIGHT군에서 EDITION군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45.7%±35.0% / 35.3%±33.7%,)

이밖에도 당뇨병 치료만족도 설문조사(DTSQ)로 측정한 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는 INSIGHT 군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한 반면, EDITION 알고리즘 군에서는 만족도가 감소했다.

앞서 캐나다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진행된 Titration 연구 결과에서도 투제오 치료 시 환자 주도로 용량 적정을 한 INSIGHT 알고리즘을 통한 투여가 의사 주도 용량적정을 실시한 EDITION 알고리즘을 통한 투여 시와 유사한 혈당강하 및 안정적인 혈당관리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연구를 주도한 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조영민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인슐린글라진 300 U/mL 치료에 있어 환자 주도의 용량 적정 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이 제시돼 환자들이 용량 적정에 대한 어려움 없이 치료를 안정적으로 시작하는데 유용한 데이터가 확보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6월 16일 대한당뇨병학회 공식 학술지인 DMJ(DIABETES & METABOLISM JOURNAL)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메디칼타임즈는 독자의 제보에 응답합니다.
  • 이 기사를 쓴

    황병우 기자
  • 국내 제약산업 중 다국적 제약사와 바이오를 중점적으로 취재 보도하고 있습니다.
  • 기사 관련 궁금증이나 제보할 내용이 있으면
    지금 황병우 기자에게 연락주세요.
    메디칼타임즈는 여러분의 제보에 응답합니다.
  • 사실관계 확인 후 기사화된 제보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건당 5만원)을 지급해드립니다.
    ※프로필을 클릭하면 기사 제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0/300
0
댓글쓰기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한국 당뇨병 환자 투제오 적정용량 찾았다…1일 1un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