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행사
인사
부음
화촉
동정
이전
社告
동정
충남대 구본석 교수팀,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구본석 교수팀(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 의과대학 정승남 박사)이 체내 전사단백질인 Brn3a가 갑상선암에서 암전이 억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힌 결과를 SCI급 국제학술지인 『The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에 게재 승인돼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갑상선암에서 Brn3a 단백질이 c-MET/STAT3 시그널을 표적으로 하여 암억제 역할을 한다' 논문을 통해, 갑상선암의 전이를 일으키는 새로운 유전자 조절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공격적인 갑상선암 환자조직에서 Brn3a 프로모터의 과메틸화가 관찰되었고(과메틸화는 주로 해당 유전자의 스위치를 끔), 그 결과로 정상 조직에 비해 갑상선암 조직에서 Brn3a 단백질의 발현이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TCGA 데이터 분석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Brn3a 발현 그룹에서 높은 Brn3a 발현 그룹에 비해 더 공격적암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었다. 연구팀은 Brn3a가 암촉진인자인 c-MET/STAT3 시그널을 저해시킴으로써 갑상선암세포의 이동과 침윤활동을 감소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는 기존에 다양한 암종에서 암생성인자로 알려져 온 Brn3a 전사 단백질이 갑상선암에서는 암억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처음으로 밝혔다.

연구팀은 연구를 통해 갑상선암 내에 Brn3a 라는 암전이 억제 유전자의 발현감소가 갑상선암의 전이를 유도하는 원인 메커니즘임을 제시함으로써 Brn3a 단백질의 발현정도가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는 예측인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입력일 : 2020-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