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행사
인사
부음
화촉
동정
이전
社告
행사
일산병원, 질병코딩 이해와 발전방향 심포지엄
일산병원, 질병코딩 이해와 발전방향 심포지엄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0월 29일(금) 오후 2시 '질병코딩,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다'라는 주제로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우리나라는 질병을 코드별로 분류함에 있어 일관성 및 비교성을 갖춘 자료를 확보하고 다양한 보건의료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질병에 표준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이러한 진단코딩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지침 및 모니터링 체계 개선과 적정성 판단을 위한 기준 정비는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실제 의료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모두 반영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현실이다.

일산병원은 선도적으로 시범 운영해 온 신포괄 지불제도에 대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질병코딩 지침에 따른 진단코드 부여에서부터 의료기관평가 등 청구진단코드의 2차 활용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현안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심포지엄을 마련했다.

심포지엄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희숙 분류체계개발부장의 한국형 환자분류체계 소개에 대한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지불제도의 질병코딩의 이해와 개선과제(일산병원 신동교 의무기록부장) ▲질병코딩과 환자분류에 기반한 의료기관 평가방법의 이해와 개선과제(일산병원 박병규 적정진료실장)등 질병코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안사항을 공유하는 주제 발표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일산병원 이천균 연구소장, 보건복지부 김국일 보건의료정책과장, 통계청 우영제 통계기준과장, 심평원 최지숙 가치기반연구부장, 대한간학회 신현필 의료정책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질병코딩과 환자분류체계의 효과적인 관리방안 및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29일(금) 일산병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25일까지 일산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문의 : 일산병원 연구기획부(031-900-6972~4)
입력일 : 2021-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