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처방도 하는데, 왜 원격진료는 안되냐고요?

안창욱
발행날짜: 2014-03-14 11:50:27
  • 복지부, 대국민 홍보에 활용…의료계 "말도 안되는 논리 비약"

[메디칼타임즈=] 보건복지부가 의사-환자간 원격진료를 허용해야 하는 근거로 대리처방을 자주 언급하자 의료계가 논리 비약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또 복지부는 의사들이 수가를 올리기 위해 대정부투쟁을 하는 것처럼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의료정책관은 14일 모 일간지에 '원격진료·수가 논의 중 성급한 행동'이라는 칼럼을 게재했다.

권 정책관은 "원격진료에 대해 의료계가 문제를 제기하지만 의사·환자간 원격진료는 의료인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환기시켰다.

그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섬과 오·벽지에 거주하는 주민, 장기간 진료가 필요한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금도 병원 방문이 힘든 재진 환자의 경우 보호자가 대신 진료받고 처방받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면서 "이런 대리처방 건수가 연간 550만건에 달한다"면서 "의료기관 접근성이 좋은 서울·경기조차 186만건이나 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의료계는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의료법상 대면진료가 원칙이지만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때에 한해 제한적으로 환자 보호자가 대리처방전을 받는 것"이라면서 "그것도 의사와 상담을 거쳐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어 그는 "1년에 처방전 발급건수가 5억건인데 이런 대리처방은 1% 남짓일 뿐만 아니라 어디까지나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것인데 이를 원격진료 허용 근거로 제시하는 것은 그만큼 정부의 논리가 궁색하다는 반증"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권 정책관은 "그동안 의료계는 건강보험 수가가 너무 낮다고 주장해왔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의료계가 마치 수가를 인상하기 위해 대정부 투쟁을 하는 것처럼 여론을 몰아가려는 의도"라면서 "의협이 복지부에 제시한 대정부 요구안에도 수가 인상은 빠져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부가 이런 식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질타했다.

정책 기사

댓글 7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 2014.03.14 18:50:04

    근데, 참 궁금하다
    그렇게 원격진료에 목매는 이유가 도대체 뭘까?

  • 007 2014.03.14 18:28:54

    안하는데, 대리처방?
    나는 절대 안해줘.
    그래서 몇번 싸웠지만.

  • 2014.03.14 17:38:35

    그 논리라면 택배 배달은
    택배 배달은 왜 안되나??
    약사 공화국인가?? 약사 눈치는 보이는가 봐?
    대리 처방은 반 값, 대리 조제는 제 값.......
    원격 진료시 타진,촉진,청진은 안했다고 하면서 대리 처방 값보다도 적게 주려는 거 다 안다....우스운게 원격진료시 진찰료가 조제료보다 훨 낮을 수도 있다는 것........헐......

  • 의사 2014.03.14 15:58:35

    원래 대리 처방은 현 의료법상 처벌대상입니다.
    의자는 환자를 진료후 처방하게 되어있습니다. 대리처방은 즉 환자가족이 와서 처방을 받아가는것은 의료보험 제도상 진찰료를 안주기 위해 현실과 적당히 타협한 위법성의 제도입니다.
    환자를 보호 하기 위해 의료사고 나면 의사가 책임를 엄하게 묻게 되어있습니다.

  • ㅇㅇ 2014.03.14 15:45:28

    의사가 타단체 공격할때 쓰는방법이네
    그러게 가족들와서 처방전 끊어가고
    의사 없을때 조무사가 처방전 끊아주고
    빌미를 제공한게 잘못이지

  • 과객 2014.03.14 13:49:39

    기가 막히다
    너무나 막무가내라 말이 안통한다. 저분도 속으론 원격진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겠지만 그냥 위에서 한분이 막무가내로 시키니 궁색하게 변명하는겁니다. 오진나오면 의사가 다 뒤집어 씁니다. 감기환자 내원 안합니다. 산통 다깨지는 한이 있어도 원격의료 절대 허용해선 안됩니다.

  • 안타깝다 2014.03.14 12:27:16

    이런 식의 정부 대응, 어디서 배운 것 같나?
    의협이 타 보건의료단체 디비 까대기 할 때 쓰던 방법이잖아.... 자업자득이다. 회개하라.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