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속 중독치료, 선진국에서 해답 찾아 보자"

발행날짜: 2014-03-31 11:07:45
  • 보건의료단체-이노솔루션 손잡고 연수 프로그램 진행

최근 사회적인 논란으로 대두되고 있는 중독 치료에 대해 선진국의 사례를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이노솔루션(대표 문현근)은 미국 중독재활치료기관인 ACTS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대 중독과 입원환자의 퇴원 후 재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는 연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오는 5월 1일부터 8일까지 총 8일간 진행되며 미국내 중독재활·치료 병원과 지역사회센터 등을 직접 방문해 중독치료에 대한 총체적인 시스템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신과 입원기간 단축과 정신의료기관 입원환자들의 퇴원 후 재활과 치료서비스에 대한 대안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우선 약물중독과 정신질환 환자들을 동시에 치료하는 프로그램으로 Methadon 치료의 대표적 기관인 THS(Therapeutic Health Service)을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Co-Occurring Treatment Hospital로서 입원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종합치료 센터인 FAIRFAX HOSPITAL도 방문한다.

아울러 Sober House에서 생활하는 종교 중심 치료공동체인 Grace Recovery Center와 환자들이 병원에 입원하기전에 방문하는 치료 기관인 Kitsap Mental Health Services도 찾아가 벤치마킹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ASAM(American Society of Addiction Medicine)의 메뉴얼에 따라 환자의 중독 및 정신상태를 진단하고 그 치료 지침을 제공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시스템도 체험할 수 있다.

천영훈 한국중독정신의학회 진료개발이사(인천참사랑병원 원장)는 "이번 연수는 국내 중독치료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귀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수는 한국중독정신의학회와 (사)정신의료기관협회, 상급종합병원협의회,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중독분과학회, 기독교국제금주학교가 후원하며 참가비는 490만원, 신청은 이노솔루션 홈페이지(www.InnoSolution.kr)에서 할 수 있다.

기타 문의는 전화 02-333-1447이나 inno515@daum.net으로 하면 된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