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비 '베네토클락스', 불응성 다발골수종 담금질

원종혁
발행날짜: 2016-08-03 11:58:58
  • 3상임상 첫 삽, 보르테조밉+덱사메타손 3제요법 평가

애브비의 만성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 베네토클락스(제품명 벤클렉스타)가 불응성 다발골수종으로 영역을 넓힌다.

애브비는 '재발성 및 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경구용 BCL-2 억제제 베네토클락스를 프로테아좀 억제제인 보르테조밉,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인 덱사메타손과 병용하는 3상임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에서는 베네토클락스와 보르테조밉, 덱사메타손 3제병용군과 보르테조밉+덱사메타손 투약군, 위약군이 비교된다. 비교 대상이 되는 보르테조밉과 덱사메타손은 증상성 다발골수종 치료에 흔히 사용하는 치료제.

이번 3상연구에는 약 240명의 환자가 참여할 예정이며 무작위 배정 및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구에 1차 평가변수는 무진행생존기간(PFS)이며, 전체생존기간(OS), 객관적 반응률(ORR), 반응지속기간(DoR) 등이 2차 평간변수로 설정됐다.

애브비 관계자는 "베네토클락스는 다양한 악성 혈액 종양에 대해 여러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단독요법을 비롯한 병용요법이 시도되고 있다"면서 "이번 3상임상을 통해 다발골수종 환자에서 추가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바탕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네토클락스는 애브비와 로슈의 계열사인 제넨테크가 공동 개발 중이다. 미국에서는 로슈와 제넨테크가 공동 판매하며, 미국 외의 국가에서는 애브비가 판매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