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교수, 유럽서 한국의 사암침법 특강

발행날짜: 2017-12-12 15:04:02
  • 독일 뮌헨과 스위스 졸로투른에서 한의학 우수성 전파

경희대 한방병원(병원장 김성수) 침구과장 이상훈 교수가 최근 독일 뮌헨과 스위스 졸로투른에서 한국의 사암침법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사암침법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침구이론으로 최근 독일어로 된 사암침법 전문서적이 출판될 정도로 유럽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특강은 한의약 세계화 사업인 동의보감 아카데미의 유럽 진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상훈 교수는 이번 특강의 의의를 "기존의 경혈 중심의 침구치료법과 달리 질병의 근본 원인을 경락 중심으로 종합적 분석 및 처방을 구성하는 한 차원 높은 사암침법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기회"라고 밝혔다.

또한 이 교수는 이론뿐만 시연을 통해 현장에서 우수성을 직접 확인한 청중들의 뜨거운 호응과 후속 강연에 대한 높은 요구로 사암침법은 물론 한의학의 세계화가 크게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이상훈 교수는 경희대 국제한의학교육원장으로 해외 의료인을 위한 한의학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세계보건기구(WHO) 전통의학 관련 국제회의 참석 및 국제학술 초청 강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의학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이상훈 교수는 사암침법 고전서적 영문번역판 Saam Five Element Acupuncture(사암오행침법), 통합의학적 체중관리-의료인을 위한 가이드(Integrative Weight Management: A Guide for Clinicians) 침구학 부문 집필, 안면마비 침치료 강연 등으로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