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항균작용 입증 ‘SD솔루션’ 감염관리에 효과

정희석
발행날짜: 2018-11-21 09:43:30
  • 국내외 연구기관·기업 도입…1회 도포·친환경 감염관리 솔루션

에스디랩코리아(대표 김창주)는 건국대 수의대·연세대 치대·3M 싱가포르 등 국내외 연구기관과 기업이 곰팡이를 포함한 각종 유해세균 감염 문제 해결을 위해 ‘SD솔루션’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21일 에스디랩코리아에 따르면, SD솔루션은 기존 화학적 처리방법과 달리 세균과 바이러스를 항균 스파이크에 의해 물리적으로 파괴시키는 친환경적인 감염관리 솔루션.

SD솔루션을 통해 도포된 공간과 표면은 단 1회 도포 후 수 개월에 이르는 장시간 동안 항균작용을 수행해 사실상 매시간 소독작업을 수행해야 이론적으로 감염 위험을 차단할 수 있는 번거로움과 각종 바이러스 세균에 재오염 되는 위험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건국대 수의대 해부학 실습실은 여러 종류의 소독제를 사용해왔으나 실습실 내 시설·장비·동물표본 등에 나타나는 곰팡이 번식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SD솔루션을 도입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 RLU 측정 결과
이 결과 1회 도포 이후 약 3개월이 지난 지금도 실습실 내 총 균수 측정결과 여전히 의미 있는 수준으로 곰팡이 번식이 억제돼 오염되지 않은 실험동물체 보존과 더불어 연구원 감염안전까지 대비할 수 있게 됐다.

남상섭 건국대 수의학과 교수는 “SD솔루션 1회 도포를 통한 장기간의 감염·항균관리 효과에 만족한다”며 “높은 수준의 위생상태를 유지해야하는 공공·의료시설에 SD솔루션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습용 카데바에 지속적으로 번식하는 곰팡이 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연세대 치대 해부학 실습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천장과 벽을 포함한 실습실 전체 공간은 물론 카데바를 감싸는 커버에 SD솔루션 도포를 결정했다.

카데바를 이용한 해부학 실습 시 포르말린 등을 사용하지만 카데바에서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독성을 지닌 화학제품과 곰팡이 독성에 사용자들은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김희진 연세대 치대 교수는 “연구실 내 곰팡이 포자와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는 환경구축은 매우 중요하다”며 “앞서 건국대 수의학과 해부학 실습실에서 SD솔루션 도포를 통해 곰팡이 증식을 차단한 효과를 확인했기 때문에 본교 또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SD솔루션은 연구기관뿐만 아니라 기업들에서도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다국적기업 3M 싱가포르는 SD솔루션을 정식 도입해 사내 철저한 감염관리와 곰팡이 억제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다.

3M 싱가포르는 3개월 간 SD솔루션 효능을 자체 모니터링하고 정밀 분석한 결과를 지난 8월 정식 서비스계약을 체결했다.

김창주 에스디랩코리아 대표는 “아시아 의료선진국 한국 싱가포르 등에서 의료기관·기업들이 SD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은 병원균 감염으로부터 시민과 사회를 보호하는 공공의료를 위한 앞선 투자이자 실행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그는 “향후 기업들도 SD솔루션 도입 검토를 활발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