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건보공단, 의료기기 전주기 정보 연계

정희석
발행날짜: 2019-07-31 11:16:38
  • 31일 업무협약…안전관리·보험재정 효율성 증대 기대

사진 왼쪽부터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제품 안전 확보를 위한 상호협력을 골자로 31일 강원도 원주시 소재 건강보험공단본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의료기기·의약품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보험급여 등재 후 사후관리까지 양 기관 정보·인력을 연계함으로써 의료제품 전주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강화하고 건강보험 재정 효율성을 증대하고자 체결됐다.

협약 주요 내용은 ▲의료제품 안전 및 국민보건 향상과 관련한 전문지식·정보 등 공유 ▲임상시험 허가심사 등을 위한 전문 인력 교류 ▲국민건강 증진과 안전 확보를 위한 보건정책 교육·홍보 협력 등이다.

식약처는 건보공단의 보험청구·건강검진·의약품 사용현황 정보를 의료제품으로 인한 부작용 인과관계 분석·시판 후 안전관리 및 의약품 안정공급을 위한 업무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건보공단 일산병원 임상의 등 전문 인력을 의료기기·의약품 허가와 임상시험 심사 등에 참여시키는 등 전문 인력 교류를 확대해 허가·심사 전문성도 강화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역시 기존 빅데이터와 식약처 의료기기·의약품 임상재평가 및 3상 시험 정보, 품목별 생산‧수입자료 등을 계약과 등재품목 재평가에 활용해 협상력을 강화하고 적정지출 관리에 활용한다.

더불어 허가·평가 정보 및 긴급도입 의약품 정보 등을 공유함으로써 필수 품목이나 허가 취하 품목에 대한 적정 공급관리를 수행할 예정이다.

식약처와 건보공단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양 기관이 축적해 온 의료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적극 교류하는 등 상호 협력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