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이티드제약, 페노피브릭산 제형 개선 특허

발행날짜: 2020-05-14 11:19:00
  • 알칼리화제 함량조절 및 장용코팅층 추가로 생체이용률↑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고중성지방혈증 치료제 '페노릭스EH정(성분명 페노피브릭산)' 특허권이 최근 의약품 특허 목록에 등재됐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 2월 19일 특허청으로부터 허가 의약품 페노릭스EH정 관련 특허(등록특허 2081095호)를 취득한 바 있다.

특허 내용은 알칼리화제 함량조절과 장용코팅층 추가를 통해 산성 환경에서 불안정한 페노피브릭산 약물의 생체이용률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 기술을 접목한 페노릭스EH정은 1일 1회 1정(110mg)을 식사 여부와 무관하게 복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장용코팅정제 제형으로서 입 안이나 식도 등에 달라붙어 생기는 불편함도 줄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특허와 허가 의약품 페노릭스EH정의 직접적 연관성을 인정해 의약품특허 목록의 등재를 승인했다.

특허권의 존속기간 만료일은 2038년 4월이며 해당 특허의 회피 없이는 후발주자들의 제네릭 출시가 불가능하다.

한편,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해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페노릭스EH정 품목 허가를 통해 최초 심판청구와 최초 품목허가신청 조건을 충족, 우선판매허가권을 획득했다. 독점 판매 기간은 6월 1일까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