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 ADHD치료제 약물 병용 효과 입증

황병우
발행날짜: 2021-01-26 10:29:50
  • 메틸페니데이트의 보조 치료제로 입증 성공
    개발 플랫폼 활용 뇌 건강 제품을 개발 언급

헬릭스미스가 식물성 복합추출물 천마등복합추출물 'HX106'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보조 치료제로서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HX106은 헬릭스미스 천연물 연구팀이 개발한 식물성 복합추출물로 작업기억을 개선하는 효능이 입증돼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원료로 허가받은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국제 학술지 'Nutrients'에 도파민 신호 관련 단백질 발현 및 대사체 조절 기전을 통해 ADHD 동물의 과잉행동 등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HX106이 ADHD 치료제인 메틸페니데이트와 병용 시 메틸페니데이트의 주의집중력 개선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메틸페니데이트를 복용 중인 ADHD 환아 29명을 2개 그룹으로 나눠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첫 번째 그룹은 메틸페니데이트와 위약을 두 번째 그룹은 메틸페니데이트와 함께 HX106을 4주간 복용했다.

ADHD 임상 척도인 K-ARS를 사용해 두 그룹을 비교한 결과 HX106을 함께 복용한 그룹이 큰 호전을 보였으며 특히 주의력 향상에 큰 효과가 있었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또한 뇌 기능적자기공명영상(fMRI) 분석에서도 HX106 병용 그룹이 주의력 조절에 관련된 뇌 부위 활성화 및 연결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두석 헬릭스미스 천연물본부장은 "현재 ADHD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은 효과가 제한적이고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며 "안전성이 입증된 식물추출물 HX106이 이번 논문에서 메틸페니데이트의 보조 치료제 효과를 입증해 흥미롭다"고 말했다.

유승신 헬릭스미스 사장은 "HX106은 작업기억을 개선하는 효과가 이미 증명된 바 있다"며 "HX106을 플랫폼으로 활용해 다양한 뇌 건강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내용은 국제 학술지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에 발표됐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