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바이오, ICDM‧AASD서 당뇨병 치료제 성과 발표

황병우
발행날짜: 2021-10-08 10:43:03
  • 동물모델에서 당뇨병성 신증 개선 효과 확인
    11월 초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2상 결과 발표 예정

'2021 ICDM(국제 당뇨병 및 대사질환 컨퍼런스) & AASD(아시아 당뇨병 학회)' 회의
압타바이오는 아시아 당뇨병 학회에 참석해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 '아이수지낙시브(APX-115)'에 대해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2021 ICDM(국제 당뇨병 및 대사질환 컨퍼런스) & AASD(아시아 당뇨병 학회)' 회의는 당뇨병, 신진 대상 장애에 관한 최신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2011년 설립 후 올해 열한 번째를 맞았다.

이번 학회에서 원주세브란스 정춘희 교수는 압타바이오의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후보물질 '아이수지낙시브(APX-115)'와 관련된 당뇨병성 신장 질환에서의 NOX5(RS3-1 NOX5 in diabetic kidney disease)에 대해 발표했다.

그간 NOX 저해를 통한 염증 및 섬유화 억제로 설치류 등의 동물에게는 NOX5 세포가 없어서 동물 임상에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NOX5 형질전환 생쥐 동물모델(NOX5-TG mouse)을 생성하고 아이수지낙시브를 투여해 당뇨병성 신증이 개선되고 염증과 섬유화 증상 또한 억제된 것을 확인했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동물 임상에 한계가 있던 당뇨병성 신증과 NOX5에 대한 연구를 검증하게 됐다"라며 "아이수지낙시브의 작용 기전을 설명하는 주요한 자료를 도출하게 돼 앞으로 질병 치료와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압타바이오는 오는 11월 초 아이수지낙시브의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임상 2상 결과를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최종 결과에 따라 조건부 허가 또는 임상 3상에 진입하지 않고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 이전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해당 발표는 국제 학술지 '활성산소 생물학 및 의학(Free Radical Biology and Medicine)' 2020년 12월 호에 게재된 바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