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갑상선암 다학제 진료 4년만에 1000례 달성

발행날짜: 2022-04-26 11:25:38
  • 이비인후과, 내분비대사내과, 핵의학과 전문의로 구성

부산대병원 갑상선암 다학제팀은 2018년 첫 진료 후 1000례를 달성했다.

부산대병원은 갑상선암 다학제팀이 2018년 첫 진료 이후 최근 1000례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다학제 통합진료는 암환자 및 희귀난치성 질환 등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3개과 이상의 전문의가 모여 대면으로 진료하는 방식이다. 부산대병원은 갑상선암 외에도 폐암, 혈액암, 피부암 등 다양한 다학제팀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대병원 갑상선암 다학제팀은 이비인후과, 내분비대사내과, 핵의학과 전문의로 구성돼 있다.

다학제팀 진료는 우선 갑상선암 진단을 받고 수술을 앞둔 환자의 상태와 의견을 수렴해 수술 범위를 정한다. 수술 후에는 갑상선 전(全)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재발 위험도를 평가해 '방사성 요오드 치료' 여부와 추적검사 방법을 결정한다.

갑상선암의 재발 또는 전이가 동반된 환자는 악성도와 치료 효과, 삶의 질 등 다양한 각도에서 최적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내분비대사내과 김인주 교수는 "다학제 진료는 환자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지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그만큼 신뢰를 가질 수 있고, 만족도도 높다"며 "내부적으로는 치료의 표준화와 적절성 증진으로 환자 중심의 치료를 실천하는 진료의 장"이라고 평가했다.

이비인후과 이병주 교수는 "소통이 중요한 시대인만큼 다학제 진료는 환자와 의사의 소통에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수술 후 치료에 관여하는 타 진료과 의료진들과의 소통과 협력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