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 인증, AR 첨단서비스 제공 "난청인 청력 제고"
한림대학교가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한 청각서비스 센터를 오픈해 기술개발에 들어갔다.
한림대 기술지주회사 산하 파인이노베이션은 지난 10일 청각재활 서비스센터인 '파인히어링케어' 현판식을 개최했다.
파인히어링케어는 국제표준(ISO21388) 기반 한국표준협회 인증을 토대로 보청기 등 개인용 청각 전자기기를 통한 난청인의 청능 향상 및 재활 청각서비스를 제공한다.
첫 사업으로 소리가 명쾌하게 안 들리는 난청인의 청력을 높이고, 보청기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노인성 난청 등이 있어 보청기를 사용해도 효과를 크게 못 보는 경우가 많다. 국내 보청기 이용자 중 60~80%가 3개월 내 착용을 포기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앞서 파인히어링케어는 보청기적합관리 국제표준(ISO21388)에 의거한 ▲시설 및 장비 관리 ▲청능 훈련 프로그램 ▲사후관리 점검 ▲고객 만족도 관리 ▲고객 불만 관리 ▲보청기 선정 기준 등을 갖춰 지난 3일 한국표준협회 등으로부터 세계 최초로 'ISO21388 보청기적합관리인증'을 받았다.
파인히어링케어는 원격청각 검사 및 환경 기반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각 재활 및 훈련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주변 환경, 대화 상황 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3차원 입체 콘텐츠를 구현할 계획이다.
김동욱 대표는 "삶의 질과 밀접한 청력에 대해 난청 재활부터 청각 보호까지 전 연령대 청각 토탈 케어를 제공하고, 올바른 청각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