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의학 기술로 탈모시장 도전장 던지는 리제네라

발행날짜: 2023-01-25 05:10:00 수정: 2023-01-25 13:04:00
  • 리제네라액티바 글로벌 CEO 알렉사 앤드류

최근 모발이식 기술의 발전과 대중화에 따라 탈모의 치료와 관리에 여러 가지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그 중 주목받고 있는 시술 중 하나가 글로벌 재생의료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리제네라액티바AMT(Regenera Activa AMT)이다.

이는 리제네라액티바가 출시한 세포재생 솔루션으로 최근 국내에서도 이를 활용한 치료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리제느라아시아가 지난해 1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했다. 메디칼타임즈가 최근 방한했던 리제네라액티바 글로벌 CEO인 알렉사 앤드류(Alexa Andreu)를 직접 만나 회사 소개와 주력 제품에 대해 들어봤다.

리제네라액티바 글로벌 CEO인 알렉사 앤드류(Alexa Andreu)

Q. 리제네라액티바는 어떤 회사인가? 간략히 소개해 달라.
리제네라액티바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재생의학기업이다. 지난 2006년 현재 HBW(Human Brain Wave 연구소)의 연구 및 개발 책임자인 Dr. Antonio Graziano 와 Dr. 다퀴누(D’Aquino)가 조직의 생물학적 기능 개선 가능성을 연구하면서 바이오 재생 연구 회사로 출발했다. 2013년 상처회복과 치과용으로 리제네라 솔루션을 첫 출시했다.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5년 이탈리아 군인과 시민을 위한 상처치료 응급키트로 출시했다. 전투 현장의 긴급 창상 치료에 유용함을 인정받아 NATO군에서는 우크라이나 지원 물자로 편성하여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2016년에 탈모프로토콜을 확립하고, 유럽전역은 물론,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시장으로 시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Q. 회사의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리제네라액티바 AMT(Autologous Micrografting Technology®)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인체의 특정 영역의 본연의 재생 특성을 활용한 기술로 조직 채취와 간단한 재처리 과정 후 다시 주입해서 조직 개선 및 상처치료를 돕는다. 복잡한 전처치 과정이 없는 게 특징이다. 특히 핵심 장치인 리제네라콘은 세포의 기계적 컷팅과 필터링 장치로 의료등급 폴리머로 만들어져 있다. 고정된 600개의 마이크로 블레이드가 있다. 이 블레이드가 생체조직의 효율적인 컷팅을 가능하게 한다. 세포의 고유한 활성은 잃지 않으면서도 연조직과 경조직을 효과적으로 분절하는 제공하는 특수장치이다. 이 장치로 고형조직에서 전구세포가 풍부한 조직을 채취하여 짧은 시간에 프로세싱을 통해 전구세포 및 성장인자, 세포외기질(ECM)이 풍부하게 포함하면서도 주사가능한 미세이식편을 얻게 된다.

Q. 적용가능한 재생의학분야는 어디인가?
유럽에서는 군인 응급치료에 활용될 정도로 조직 회복기능에서 잘 알려져 있다. 임상연구와 임상사례를 통해 다양한 확대 분야를 찾아가는 중이며, 현재까지는 상처치료, 탈모, 백반증, 노화피부재생, 화상, 스포츠재활, 골관절 분야에서 치유 및 재생능력을 확인했다. 탈모와 노화피부재생, 백반증의 프로토콜을 확립하고 다른 시술영역에서도 최적의 치료효과를 내기 위한 각각의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다.

리제네라액티바 AMT의 핵심 장치인 리제네라콘

Q. 아시아에서는 탈모 시장을 겨냥하는 배경은?
아시아의 탈모환자는 증가하고 있으며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들었다. 그 시장규모도 매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리제네라액티바는 환자들에게 다양한 옵션 중 하나로 인체 본연의 재생능력을 통한 치료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 현재 리제네라액티바 AMT는 아시아인의 탈모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속속 확인되고 있다. 전세계 60여개국 25만례의 풍부한 시술경험을 통해 탈모 개선에 대한 많은 실제 시술 데이터가 확보되어 있다.

Q. 탈모치료시 실제로 치료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
우선 환자의 후두부에서 건강한 두피 조직을 3군데에서 채취한 후 식염수와 함께 리제네라장치(리제네라콘)에 넣어 특수프로세싱을 과정을 거친다. 약 2분간의 프로세싱을 통해 주사가능하면서도 활성도를 유지한 미세이식편 용액이 만들어진다. 이 용액을 탈모 문제 부위에 직접 주사한다. 전체 시술과정이 총 30분을 넘기지 않으며 바로 일상생활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Q. 기대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많은 연구자와 임상의가 리제네라액티바 탈모 프로토콜로 임상 연구를 수행했다. 임상연구로 자연 관찰한 결과, 많은 환자에서 시술 후 1개월째부터 탈모가 감소하였고, 2개월째부터 4개월째에 모발의 굵기와 밀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된 모발 밀도가 1년까지 유지된다는 연구도 있다. 탈모의 중증도 및 여러 복합적인 환경적 요소에 따라 치료결과는 다를 수 있다. 진단이 중요한데, 안드로겐성 탈모에 주로 효과적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Q. 리제네라액티바의 향후 비전은?
R&D 관점에서 의료기기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리제네라액티바 제품은 이미 CE승인을 받았고, ISO9001인증도 받았다. RFID코드를 통해 재사용이 불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포장재를 친환경 패키지로 변경하였다. 더 나은 안전 및 규정 준수를 위해 당사 장치는 GPS 추적장치 및 고객 인터페이스 기반의 AI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곧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아울러 타 질환 분야를 위한 맞춤형 장치와 프로토콜을 개발해서 전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시술법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