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준 교수 "PA-의사 수행업무 공동서명 시스템 구축" 제안

발행날짜: 2023-07-14 10:18:42
  • 복지부, 진료지원인력 제도 개선 정부 연구용역 결과 공유
    의료기관별 특성에 맞는 진료지원인력 관리ㆍ운영체계 구성 등 제안

진료지원인력, 일명 PA가 수행 가능한 업무를 할 때 담당 의사와 진료지원인력이 각각 수행한 업무를 기록하고 공동으로 서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업무수행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고대의대 윤석준 교수가 2021년부터 올해 4월까치 세 번에 걸쳐 진료지원인력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진료지원 인력 관리 운영체계 타당성 검증(8개 병원) 연구를 진행한 결과에 담긴 내용 중 하나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3일 저녁 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 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된 진료지원인력 개선 협의체에서 윤 교수팀의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윤 교수는 먼저 의료기관별 특성에 맞는 진료지원인력 관리ㆍ운영체계를 구성해 의료기관이 체계적으로 진료지원인력의 업무수행과 교육에 대한 관리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진료지원인력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의료기관 자체 교육훈련 체계를 강화하고 임상학회 등과 연계된 교육훈련 프로그램도 필요하다고 했다.

더불어 진료지원인력이 수행 가능한 업무범위를 정하고 이를 수행할 때 담당의사와 진료지원인력이 각각 수행 업무를 기록하고 공동으로 서명하는 공동서명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업무수행 투명성을 높여 책임소재를 명확히 해 팀 의료를 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진료지원인력이 수행 가능한 업무범위는 단순·반복·정형화된 처방과 진료(보조)행위 등이 속한다.

복지부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각 단체ㆍ전문가ㆍ현장 의료인들이 각자의 제도 개선방안, 현장 의견 등을 제안하고 토의할 예정이다.

복지부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은 "연구진이 제안한 연구용역 결과와 앞으로 각 단체ㆍ전문가ㆍ현장 의료인들의 제도 개선방안, 현장 의견을 충분히 듣고 토론해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