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심장 전문의 절반 이상지질혈증 지침 무시…왜 만들었나?

발행날짜: 2023-12-28 05:30:00
  • 대한심장학회, 회원 407명 대상 가이드라인 준수 설문
    52.1% 강화된 진료 지침 동의 안해…"국내 근거 부족"

국내 전문의 절반 이상이 유럽심장학회와 대한지질동맥경화학회의 이상지질혈증 진료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이드라인이 대폭 강화됐지만 과거 지침에 맞춰 진료를 지속하고 있었던 것. 그 이유로는 아직까지 한국 환자에 적합한지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국내 전문의 절반 이상이 개정된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심장학회는 회원 407명을 대상으로 이상지질혈증 관리 가이드라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27일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를 통해 그 결과를 공개했다(10.3346/jkms.2023.38.e419).

유럽심장학회와 유럽동맥경화증학회는 2019년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 개정을 통해 보다 강도높은 관리 방안을 권고한 바 있다.

관상동맥 질환 환자에게 보다 강도 높은 지질 강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골자. 이를 위해 유럽심장학회와 유럽동맥경화증학회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목표치를 대폭 낮췄다.

과거 가이드라인이 70mg/dL를 목표로 제시한데 반해 새로운 가이드라인은 55mg/dL 이하로 유지하라고 권고한 것.

이에 맞춰 대한지질동맥학회도 제5차 이상지질혈증 관리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이러한 기준을 반영했다.

마찬가지로 4차 가이드라인에서 70mg/dL를 제시했던 것을 유럽심장학회의 권고에 맞춰 55mg/dL로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여전히 이에 대한 기준이 정립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대한심장학회가 회원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 조사를 실시한 배경이다.

이에 따라 심장학회는 새로운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에 대해 15개의 질문을 마련하고 407명의 전문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문의의 94.1%는 대한지질동맥경화학회의 가이드라인 변경과 구체적인 수치 변화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준수는 다른 문제였다. 응답자의 46.4%만이 지질동맥경화학회가 제시한 55mg/dL를 목표 강하치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 52.1%의 전문의는 여전히 과거 지침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인 70mg/dL를 목표로 선택하고 있었다.

새로운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는 이유에 대한 설문 결과

이러한 이유에 대해 전문의들은 아직까지 강도 높은 지질 강하 전략이 한국인에게도 효과적인지에 대한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응답을 내놨다.

실제로 전문의들은 35.6%가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유효성이 부족하다고 답했으며 26.5%는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추가로 있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LDL-C 강하 전략으로는 역시 스타틴이 최우선 약물로 꼽혔다. 응답자의 65.1%가 고강도 스타틴을 우선 처방하고 있었던 것.

만약 스타틴으로 LDL-C 수치를 맞추지 못한 경우 전문의의 62.7%가 에제니미브를 먼저 추가했고 34.6%는 스타틴 용량을 최대한 늘리는 전략을 택했다.

스타틴 용량을 늘리는 대신 에제티미브를 조기 사용하는 이유로는 스타틴에 대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답변이 16%로 가장 많았고 에제티미브의 확실한 약물 효과가 마찬가리고 16%를 차지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아직 국내 전문의들이 강력한 지질 강하 전략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실제로 절반 이상의 전문의가 LDL-C를 55mg/dL까지 낮추는 것이 효과적이라는데 동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가이드라인에서 일단 스타틴을 최대 용량으로 증량한 뒤 LDL-C가 잡히지 않을 경우 에제티미브를 추가로 권고하고 있지만 상당수 전문의들은 우선적으로 에제티미브를 처방하고 있었다"며 "실제 임상 현장의 판단과 가이드라인 사이에 상당한 괴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