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간질성 방광염 통증 낮춰

윤현세
발행날짜: 2004-12-13 20:25:34
  • 통증 감소, 주야간 배뇨회수 감소

보톡스(Botox) 주사가 간질성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소규모 임상 결과가 Urology誌에 실렸다.

미국 피츠버그 의대의 마이클 B. 챈슬러 박사와 연구진은 만성 간질성 방광염 여성 환자 13명을 대상으로 미국에서 6명은 보톡스를 투여하고 폴랜드에서 7명은 보톡스와 동일한 성분이나 상품명은 다른 디스포트(Dysport)를 투여했다.

환자들은 방광 바닥의 20-30 군데에 주사됐으며 주사되는 동안 속효성 일반 마취약이나 진정제를 사용했다.

그 결과 13명 중 9명은 치료 후 개선을 보여줘 통증 점수는 79% 감소하고 주야간의 배뇨 회수는 약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 결과에 대해 Urology에 실린 논평에서 보툴리눔 톡신 A는 간질성 방광염에 놀랍고도 유망한 신약이 될 수 있다고 평가됐다.

보톡스와 디스포트의 성분은 보툴리눔 톡신 A. 보툴리눔 톡신 A는 근육을 통제하는 신경에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