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틴, 심부전 환자 심기능 개선 효과

윤현세
발행날짜: 2003-08-03 16:49:06
  • 콜레스테롤 낮추고 좌심실 방출 개선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약이 심부전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Circulation지에 실렸다.

일본 사가 의대와 오사카 의대, 미국 브리검 앤 위민즈 병원과 하버드 의대의 연구진은 비허혈성, 확장성 심근독성이 있는 6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두 군으로 나누어 스타틴의 효과를 비교했다.

24명은 심바스타틴(simvastatin)이 투여됐는데 초기에는 1일 5mg으로 투여하다가 4주 후부터 1일 10mg으로 용량을 증량했고, 27명은 위약을 투여했다.

그 결과 14주 후에 심바스타틴 투여군은 혈청 콜레스테롤 농도가 위약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바스타틴 투여군은 위약대조군에 비해 뉴욕심장협회 기능적 등급도 더 낮았으며 좌심실 방출도 개선됐다.

TNF-α, 인터루킨-6, 뇌 나트륨 배설 펩티드도 심바스타틴 투여군에서 유의적으로 낮았다.

연구진은 단기간 심바스타틴 요법은 심장기능, 신경호르몬 균형과 특이성 확장성 심근독성과 관련된 증상을 개선시킨다고 결론지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