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리대 김성호 교수 연세의대 특강

안창욱
발행날짜: 2005-02-23 17:35:24
  • ‘21세기 게놈컨셉' 주제로…구조생물학 세계적 대가

구조생물학의 세계적 대가인 미국 UC 버클리대학의 김성호 석좌교수(화학과)가 23일 연세의대에서 특강을 가졌다.

이날 김성호 교수 초청특강에는 연세대 정창영 총장, 지훈상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경환 의대학장을 비롯해 교수와 연구원, 의사,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성호교수는 ‘21세기 건강산업에서의 게놈컨셉(Genomic Concept in 21st Health Industry)’을 주제로 미래에는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게놈이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벨생리의학상 후보로 자주 거론되고 있는 김성호 교수는 현재 연세대 특임교수를 겸하고 있으며, 1973년 DNA의 유전정보를 번역한 뒤 아미노산을 운반해 단백질을 합성하는 전달 RNA(tRNA)의 3차원 구조를 밝혀냈다.

그는 또 1988년 암을 일으키는데 가장 관련이 깊은 Ras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1993년에는 세포주기에 관여하는 cdk단백질의 입체구조를 각각 규명해 ‘구조생물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데 공헌했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