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약 '디오반' CRP 농도도 낮춰

윤현세
발행날짜: 2006-05-20 05:29:55
  • 혈압하강 효과와 함께 염증성 마커도 낮춰

고혈압약 디오반(Diovan)이 혈압하강 효과와는 별도로 고감도 C-반응성 단백질(hsCRP)의 혈중농도를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미국고혈압학회(ASH)에서 발표됐다.

난치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약 1천7백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Val-MARC 연구결과에 의하면 디오반을 투여한 모든 환자군에서 hsCRP가 감소했으며 빠르면 2주만에 혈압이 목표치 아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미국 하버드 대학 브리검 앤 위민즈 병원의 폴 리드커 박사는 "hsCRP이 증가는 대개 심혈관계 위험이 높은 환자에서 발견된다"면서 "현재로서는 스타틴이 hsCRP를 낮추는 약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연구에서 고혈압약인 디오반도 중요한 염증성 마커인 hsCRP를 낮출 수 있었다"고 말했다.

디오반의 성분은 발사탄(valsatan).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로 노바티스가 시판한다. 노바티스는 전세계적으로 10여만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디오반에 대한 여러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