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알쯔하이머 치료제 나멘다 승인

윤현세
발행날짜: 2003-10-20 10:47:37
  • 미맨틴, 유일한 중증 알쯔하이머 치료제

미국 FDA는 포레스트 래보러토리즈의 나멘다(Namenda)를 중등증 이상의 알쯔하이머 치료에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나멘다의 성분은 미맨틴(memantine)으로 중증 알쯔하이머 치료제로 FDA가 유일하게 승인한 약물이다.

임상시험에서 대부분의 알쯔하이머 환자는 정신적 능력과 기능적 능력이 악화됐으나 평균적으로 나멘다를 투여한 경우 스스로 식사를 하거나 전화 다이얼을 돌리는 등의 일상활동 수행력이 위약 대조군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멘다는 단독 또는 다른 알쯔하이머 치료제와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현기증, 두통, 변비가 보고됐다.

글루타메이트(glutamate)의 활성을 차단하여 뇌에서 과다자극된 세포를 진정시키는 나멘다는 아세틸콜린의 이용률을 높이는 기존의 알쯔하이머 치료제와는 작용기전이 다르다.

현재 미국에서 시판 승인된 알쯔하이머 치료제는 화이자와 에자이의 아리셉트(Aricept)를 포함하여 4가지인데 모두 경증에서 중등증에만 사용하도록 승인되어 있어 중증 알쯔하이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나멘다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지난 달 미국 FDA 자문위원회는 만장일치로 나멘다를 승인 추천했었으며 내년 1월부터 미국에서 본격 시판될 예정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