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 두통에 '이팩사 XR'로 효과볼 수

윤현세
발행날짜: 2007-04-17 04:09:18
  • 이팩사 XR 투여로 두통 발생일수 훨씬 줄어

잦은 긴장성 두통에 '이팩사(Effexor) XR'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Cephalagia지 4월호에 발표됐다.

이팩사 XR의 성분은 벤라팩신(venlafaxine). 세로토닌과 노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기전의 항우울제이다.

그리스 아테네의 와이어스 헬라스 N. P. 지씨스 박사와 연구진은 매월 5회 이상 긴장성 두통이 발생하는 6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12주간 이팩사 XR 또는 위약을 투여하여 비교했다. 임상대상자는 진통제로 아스피린 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이팩사 XR 외에 투여됐다.

임상 결과 두통 발생일수는 위약대조군은 16% 감소한 반면 이팩사 XR 투여군은 45% 감소해 이팩사 XR이 유의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통 발생시간 및 강도도 이팩사 XR 투여군에서 개선되기는 했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연구진은 이번 예비 연구에서 이팩사 XR은 전반적으로 안전했으며 긴장성 두통 발생일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결론지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