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강내 약물이식술' 등 2건 신의료기술

장종원
발행날짜: 2008-08-29 17:57:17
  • 복지부, 신의료기술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안 내놔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이식술과 크로모제닉 에세이에 의한 혈액응고 Ⅷ인자의 활성측정술이 안전성, 유효성 평가를 받아 신의료기술에 포함됐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신의료기술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개정 고시안을 내고 의견 조회에 들어갔다.

고시안에 따르면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이식술은 카테터를 척수강내로 삽입해 고정하고 약물주입펌프를 하복부 피부아래에 매몰, 약물을 직접 척수강 지주막내로 지속(장기) 투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외부에서 프로그래머를 통해 약물 주입량이나 횟수 조절이 가능하다.

사용대상은 기존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암성 및 만성통증, 중증 미만성 경직환자 등이다.

또한 '크로모제닉 에세이에 의한 혈액응고 Ⅷ인자의 활성측정'도 신의료기술로 인정 받았다.

이 기술은 혈우병 진단 및 제제내 역가측정 혹은 응고인자 투여 후 환자상태 확인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고 사용대상은 혈액응고 Ⅷ인자 결핍에 의한 혈우병 등이 의심되는 환자다.

복지부는 내달 10일까지 이번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