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 간호사 의료행위 허용, 의료법과 상충"

이창진
발행날짜: 2009-06-10 11:25:01
  • 의협, 법무부에 반대의견 제출 "독자적 응급조치 불가능"

[메디칼타임즈=] 교정시설 간호사의 응급의료행위 허용 법률안에 대해 의료계가 강력한 반대입장을 공표했다.

의사협회(회장 경만호)는 10일 "교정시설 간호사의 응급의료행위 허용을 골자로 하는 ‘형의 집행 및 수용자 처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반대의견서를 9일 법무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의견서에서 "의료인 각각의 역할을 규정한 의료법 취지에 상충되고, 진료보조로서의 간호사 업무성격에 반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개정안에는 공휴일와 야간 등 의무관(의사) 부재시 발생하는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교정시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응급조치 등 경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취지이다.

의협은 우선 의료법 규정과 취지에 반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행 의료법 제1조, 제2조, 제27조에는 의료행위는 인체에 대한 침습을 수반하고 사람의 생명, 신체, 공중위생에 위해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어 의료인 각각의 역할, 위반시 제재 등에 대해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는 상태이다.

의협은 “교정시설 내 수용자의 자살, 자해 등 응급상황 발생시 간호사가 단독으로 응급처치를 수행토록 하는 것은 의료행위, 응급처치, 간호사 업무성격에 맞지 않는다”며 “응급상황일수록 의사에 의한 신속하고 적정한 응급처치를 받도록 인력과 시설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또한 “교정시설에 근무하는 간호사 수가 의사 수보다 부족한 현실에서 공휴일, 야간 등 의무관 부재시 간호사가 상주하면서 독자적 응급조치 등 의료행위를 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의료인이 아닌 간호조무사에 의한 독자적 의료행위시 무면허의료행위로 처벌할 수밖에 없다”며 법안의 모순을 꼬집었다.

의협은 더불어 수용자라는 이유만으로 질환의 경중, 응급상황여부 등에 따라 의료행위의 전문가인 의사로부터 진료받을 권리를 배제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간호사의 단독적인 의료행위로 인한 의료사고 발생시 법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불분명해진다는 점도 지적했다.

의협은 따라서 수용자 의료처우 개선을 위해 ▲충분한 의료인력과 시설 확보 ▲의무관 등의 근무 환경 및 조건 개선 ▲민간 의료와 연계체계 확보 등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5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물치사 2009.09.08 16:03:15

    정신나간 의새들
    개뿔도모르면서 자기들한테 이익이되는거라면 뭐든지할려고하는 의사새끼도 물리치료한다고 지랄하는데, 의료인인 간호사가 의료행위하는게 뭐가 잘못된건가? 간호사보다아는것없는 의사놈들도 수두룩하더만. 꼴에의사라라고 겉으로는 국민건강운운하고 속으로는 자기들배만불리려고 설치고다니는꼴을 보고있노라니 참으로 놀부같은심보에 보기가 민망할정도구나! 정신차리라 의새놈들아 .아니꼬우면 너네가 교정시설에서일을 하든가!

  • 미친년 2009.06.12 00:44:11

    죄수는 의료사고 나서 죽어도 된다..
    간호사한테 치료받고, 죽고싶냐?
    전문간호사..상황 조금 바뀌면 우왕좌왕하는 것들이다..

  • 국민 2009.06.11 13:24:25

    독자적으로 가능하게 법을 고쳐야지
    태국,일본,필리핀보다 못한 의료법을 빨리 손봐야 한다.

  • 돈돈돈 2009.06.10 19:31:51

    법을 집행하는 곳이 법을 어겨?

    이나라 의사처럼 만만한게 없지?

  • 돌팔이 2009.06.10 16:14:21

    엉터리들..
    교정시설간호사는 실력이 좋은가보네. 나보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