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5 깎아내릴 생각 말고 파이 키워라"

박진규
발행날짜: 2010-07-21 06:47:04
  • 박창일 연세의료원장, 복지부 정책 방향에 쓴소리

[메디칼타임즈=]
박창일 연세의료원장.
박창일 연세의료원장은 20일 복지부의 의료기관 기능재정립 TF 활동과 관련해 "복지부는 문제를 지엽적으로 보지 말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료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복지부가)대형병원으로 환자쏠림을 막겠다고 하는데, 어차피 국내에서 쏠리지 않는다면 국제적 쏠림현상이 일어날 것"이라며 “잘나가는 병원을 막으려 하지 말고 의원이나 중소병원에 무엇을 지원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 망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전체 건강보험 파이를 키우는 것이다. '빅5‘를 깎아내릴 생각 말고 진정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료원장은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과 같이 열심히 하는 병원은 오히려 정부가 적극 지원해 세계로 나가게 해야 한다. 그게 국가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복지부가 건강보험 전체 파이를 정해놓고 (1, 2, 3차병원간)싸움을 시키는데 그 싸움에 말려드는 의료계도 못마땅하다"고 했다.

복지부가 도입을 추진 중인 연구중심병원 사업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했다.

박 의료원장은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은 한해 연구비로 7000억 원을 쓴다. 그러나 우리나라 병원들은 1년에 100억 원도 투자하기 어려운 환경이다"며 "연구중심병원이 되려면 교수들의 진료 부담을 크게 줄이고 전체 예산의 30% 가량을 연구비로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매칭 펀드를 조성해 연구중심병원을 지원하겠다고 하는데 그것만 갖고는 안된다. 정부가 전폭적인 예산지원을 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내달 임기를 마치고 평범한 교수로 돌아가게 된 소회도 밝혔다.

박 의료원장은 "2년 전 의료원장 선거에 나서며 내세운 공약의 90%를 이행했다. 정말로 정신없이 앞만 보고 달려왔다. 다시 환자를 진료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평교수 신분으로 돌아가게 돼 기쁘다"면서 "기초학 교수들의 임금을 현실화시키겠다는 생각을 경제난 때문에 실천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기 중 연구중심병원에 대비하기 위해 교수연구동을 신축하고 교원인사제도를 개편했으며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한 것을 가장 큰 자랑으로 꼽고 싶다"고 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4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미다리 2010.07.22 09:30:47

    의료만 먹고 살라?
    빅5는 가는 데로 두고 다른 기관들도 키우라고요? 그래서 건강보험재정 파이가 커지면 무엇이 좋아지는 데요? 물론 정도의 문제는 있죠. 그러나 지적하신 대로 지엽적인 것과 근본적인 것의 구분은 다시 해봐야죠. 모든 의료기관이 빅5처럼 잘 나가게 하자면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국민들은 진료만 바도 굶고 살까요?
    외국병원의 예는 왜 미국만 있죠? 미국병원이 미국의료가 성공적인가요? 7000억 써서 뭘 만들어냈고 국민들에게 뭘 주었을까요?
    재정도 필요하고 연구도 활성화되어야죠. 그러나 한정된 재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고민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요?

  • 동네의사 2010.07.21 23:33:12

    논점을 피해가시네
    대학병원들이 이제는 지방에까지 문어발 확장하는 게
    연구와 첨단 진료 때문에 그러는 건 아니잖아요.

    직접 손발 걷고 나서서 1, 2차 의료기관 파이 뺏어먹고 있으면서
    정부보고 중소병원 지원하라고 하는 건 너무 이율배반적인 거 아닌가요?

  • 서민 2010.07.21 13:47:32

    나도 응급수술, 암수술 받게 좀 해주소
    응급하게 가족이 쓰러져서 눈물이 나는데 big5 가면 항상 자리 없단다.
    가족이 암이 걸리든 big 5병원은 항상 만원이다.
    암수술 받으려면 3달 기다려란다. 황당..
    의료전달체계 제대로 되어야 서민도 big5에서 치료받을 수 있다.

    big 5병원의 외래 경증환자, 1-2차에서 간단히 수술 가능한 가진 자들 단순 치질, 제왕절개, 맹장수술 금지시키고 수술방 비워서 서민 암환자 좀 치료받게 해 !

  • ... 2010.07.21 11:38:14

    흠.. 그래..?
    연세의료원 흠................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