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날 불투명"…제약 홍보맨 줄줄이 사표

이석준
발행날짜: 2011-02-26 06:46:47
  • 최근 2~3개월새 퇴사자 급증…다른 직종 전업

[메디칼타임즈=]
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제약업계 홍보맨들이 줄줄이 둥지를 떠나고 있다.

개인마다 사정은 다르겠지만, 업계는 최근 쌍벌제, 시장형 실거래가상환제 시행 등으로 앞날이 불투명한 산업에 대한 비관적 판단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D사 3곳에서 Y대리, K과장, Y과장, 국내 H사 K대리, 국내 J사 B이사, 국내 B사 K과장, 다국적 P사 J과장, 다국적 B사 L팀장 등이 최근 홍보직을 관뒀다.

퇴사한 국내 모 제약사 관계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퇴사를 결정했다. 그 중에는 제약산업에 대한 불투명한 미래도 큰 작용을 했다"며 "고민하던 찰나에 다른 직종에서 스카웃 제의가 와서 옮기게 됐다"고 귀띔했다.

그는 "앞으로 제약산업에 대한 규제 정책은 더 하면 더 했지 덜 하지는 않을 것 같다"며 "국내 제약업계가 복제약으로 번창하던 황금기는 이미 끝났다. 갈수록 어려워질 것"이라고 비관적 견해를 보였다.

또 다른 국내 제약사 관계자는 "정든 제약업계를 떠나서 아쉽다"며 "최근 쌍벌제 등으로 실적이 나쁘자 회사 분위기도 덩달아 나빠졌다. 문제는 이같은 현상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같은 이유가 이직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털어놨다.

업계는 이같은 현상에 안타까워하면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고 반응이다.

국내 모 제약사 마케팅 임원은 "현재 쌍벌제 등으로 모든 마케팅 활동이 제한을 받고 있다"며 "실적이 좋아야 흥이 나서 일을 할텐데, 지금은 재미가 없는게 사실이다. 이직하는 분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동조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3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조만간 2011.02.26 12:46:16

    비단 홍보맨의 얘기가 아니다
    영업사원들도 떠나는 사례까 비일비재하다.
    다 막아버리니. 현실을 감당못하는 것이다.
    1~2년전만해도 자기 연봉은 다 저금하고도 살아가는게
    영업사원이었다. 물론 남 비유맞춰주는게 짜증날때도 있찌만.
    이런재미로 살았던게 사실이다. 조금만 머리굴리면
    여자친구랑 최고급 레스토랑은 물론이며 폼나게 살수있다.
    식당별로100만원이상씩 킵해놓는경우도 많았는데. 솔직히 지금 재미없다.
    남비유맞춰주는것도 뭐가있어야하는거 아닌가...

  • 솔직히 2011.02.26 11:30:47

    전국 룸싸롱, 고급요정, 고급일식집 에 접대가 없어지면 다 망합니다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영업이란..외국인들 눈에 비친 모습이 바로 룸싸롱 문화입니다... 접대 대상이 누군지는 말안해도 알겠죠? 주로 고위직 공무원,인허가부서,판검사,대기업직원들....힘있고 빽있는 사람들이죠..
    현실을 부정할수있는 국민은 한명도 없습니다.
    미국은 모든 직종에 로비스트를 공식적으로 인정해주고 공식적인 리베이트를 인정합니다..공식적으로 법으로 정해줒 범위를 벗어나면 불법으로 간주해서 처벌합니다..공무원들의 제량이 많은 나라일수록 부패하고 후진국입니다.
    선진국은 현실과 관습에 따라 정적선을 인정하고 정부에서 불법만 단속합니다.
    후진국일수록 법에 정한게 없이 그때그때 사안에 따라 맘대로 법적용을 해서 정부,공무원들의 제량권이 남발됩니다..
    공무원윤리법에 접대에 대한 금액을 정확히 명시하지 않은 이유는 저들 목에 그칼이 들이칠까 두려워서 입니다....모든 국민이 납득할수있는 전직종에 똑같이 해당되는 접대법(영업법)을 제정하시오..누구도 억울하다는 느낌이 안들도록...
    더 이상 이나라의 공무원들이 제량권을 남용하지 못하는 순간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시대가 도래할겁니다..

  • 퇴직맨 2011.02.26 10:34:04

    일자리 창출 한다더니 이젠 있는 직장까지 쫓아내게 만드는 정부.
    영업사원들한테 거래처 원장님과 식사도 제대로 못하도록 명절때 인사치례 선물도 리베이트라 몰아부쳐대니 영업사원이 뭐가 필요한가?
    과거 제약업계 아닌 업체 근무시는 영업비가 지금보다 엄청 많이 사용했고 심지어 룸싸롱접대도 비일비재 했다..관급공사뿐아니라 대기업공사 딸때도 그냥 팍팍 지르면서 영업했는데 제약업계는 손발묶어 놓고 영업하라니...미래가 불투명하다 보니 떼려치우게 된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