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E, 미숙아 빈혈에 도움 안돼

윤현세
발행날짜: 2003-07-14 15:01:14
  • 에리스로포이틴, 철분 반응 촉진 안해

비타민 E는 미숙아에서 에리스로포이틴(erythropoietin)과 철분에 대한 반응을 촉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Fetal and Neonatal Edition)지에 발표됐다.

이전 연구에서 비타민 E는 생후 8주-10주에 미숙아에서 헤모글로빈 농도를 높인다고 보고됐었다.

미국 앨버트 아인슈타인 의대의 A. 패닥 박사와 연구진은 임신 32주 미만에 태어나 체중이 1.25kg 미만인 30명의 미숙아를 대상으로 비타민 E의 효과를 알아봤다.

임상대상자는 3일간 에리스포이틴이 주 5일간 1일 kg당 100 단위가 투여됐고 철분 보급제는 멀티 비타민과 함께 1일 kg당 6mg이 투여됐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비타민 E가 1일 50 IU 투여되거나 위약이 투여됐다.

8주간 임상을 지속했을 때 비타민 E 혈중 농도는 비타민 E 투여군
에서 유의적으로 높았지만 혈액학적 요인으로 평가했을 때 두 군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혈 필요성도 두 군간에 유사하여 수혈 회수나 수혈량도 거의 동일했다.

연구진은 비타민 E는 빈혈이 있는 미숙아에게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임상계획을 바꾸거나 규모를 확대한 추가적인 임상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SOURCE: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Fetal and Neonatal Edition 2003;88:4:F324-8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