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규 "포괄수가 뿌리뽑겠다…전쟁 각오해달라"

장종원
발행날짜: 2012-07-01 08:41:53
  • 전국의사대표자 대회…"잠정 수용은 패배" 비판도 제기

노환규 회장이 포괄수가제 저지 및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의료계의 일치단결과 투쟁에 대한 각오를 주문했다.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과 수술 연기 철회 결정도 전략적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는 30일 오후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 전시홀(광개토관 지하 2층)에서 전국의사 대표자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표자대회에는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과 장마 등의 변수에도 불구하고 10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가득 메웠다.

이날 노환규 회장은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과 수술 연기 철회 결정이 최선의 선택이었다면서 집행부의 판단을 믿어 달라고 호소했다.

노 회장은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 발표는) 포괄수가제를 수용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뿌리뽑기 위한 전략이었다"면서 "정부에 피를 흘리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회장은 "포괄수가제를 효과적으로 저지하기 위해서는 여당이 이 문제의 얼마나 중대성을 깨닫고, 우리는 전쟁이라도 치를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면서 "아직은 우리가 충분히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노 회장은 "내일부터 전쟁 치를 각오를 다져달라. 단 한번의 기회가 올 것이다"면서 "정권이 바뀌는 올해 안에 반드시 해내야 한다"고 환기시켰다.

이날 참석자들도 포괄수가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일치단결해 정부와 맞설 것을 주문했다.

변영우 대의원회 의장은 "포괄수가제가 몇일 간의 수술 연기로 막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면서 "오랜만에 투쟁다운 투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전공의협의회 경문배 정책이사는 "전공의 환경은 지난 10년간 변한 것이 없다. 새로운 의사사회의 결집이 필요한 시점이다"면서 "잘못된 의료정책을 고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한국여자의사회 조필자 부회장은 "포괄수가제로 인해 합병증 발생 등 부작용이 발생하면 정부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여자의사회 전 회원은 의협의 방침을 적극 지지하고 뜻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전국 의사 대표자 대회에서는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에 대한 차가운 분위기도 느껴졌다.

산부인과 김재연 법제이사는 연대사를 통해 "(합의를) 시도의사회장도 모르는 의협의 의사소통 방식은 안된다"면서 "의협 직능별 협의체를 만들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는 "한발 후퇴라고 하지만 우리는 패배했다. 현실은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과의사회 박우형 회장은 "의협과 정 의원은 (건정심 및 포괄수가제 개선) 약속을 이행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더 큰 재앙이 닥칠 것"이라면서 "당신들 책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노 회장은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에 대해) 실망한 것을 이해한다"면서 "다시는 37대 집행부에서 실망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한편 의협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의협의 지위와 권위 인정, 건정심 재구성, 포괄수가제 제도개선기획단 구성 및 재평가 등을 요구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