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 새단장 여드름 가이던스, 약물 변화 포문

원종혁
발행날짜: 2018-01-03 18:30:39
  • 국제피부과학회 여드름 지침 제각각 '항생제 이소트레티노인 사용 차이'

여드름 가이드라인이 신약과 기존 치료옵션의 임상근거를 대거 반영해, 10년만에 업데이트를 마쳤다.

최근 국제 피부과학회 가이드라인들이 개정본을 선보이는 가운데, 유럽지역 진료지침이 장기간 손질을 끝마치며 변화의 포문을 열었다.

그 중 '국소도포용 항생제' '이소트레티노인' '호르몬 병용요법' 등의 임상근거에 적잖은 변화를 보이며, 여타 학회 가이드라인 개정작업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번 프랑스 피부과학회 업데이트는 2007년 여드름 진료지침을 공개한 후의 첫 결과물로, 그동안 시장에 진입한 치료 옵션의 임상근거를 대거 반영했다는데 눈길을 끈다(The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2017;177(4):908-913).

통상 여드름 치료에는 여드름 균에 대한 직접적인 살균 효과를 지니며, 유리 지방산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클린다마이신, 에리쓰로마이신 등의 국소도포 항생제를 비롯해, 비타민A를 변형시켜서 만든 레티노이드 등 약제들이 사용되는 상황.

또 각질을 벗겨내 피지 배출을 돕는 트레티노인, 아답팔렌 등의 피부재생 연고와 강력한 항균제제로 세균집단을 줄이고 항염증과 면포 용해작용이 있는 여드름 연고 등을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에 따르면, 논란의 중심에 선 항생제의 사용에 있어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놓은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처방을 엄격히 제한하라'는 기류에 동참하는 입장을 취했다.

그간 제기돼 왔던 항생제 내성균주의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자는 것으로, 이미 2012년 프랑스보건당국에서는 여드름치료에 항생제 미노싸이클린의 사용을 제한한 바 있다.

이소트레티노인의 경우, 중등도 이상의 여드름 치료에는 2차약제로 권고됐으며, 매우 심각한 여드름에는 1차약제로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일부 부작용 위험에 있어서는 여전히 논란이 따랐다. 이소트레티노인 처방 후 우울증과 염증성 장질환 이슈가 늘면서 안전성을 두고 우려가 나오는 것이다.

이외 호르몬 요법에서는 2013년 5월 제기됐던 일부 호르몬 병용옵션의 혈전색전증 안전성 경고가 빠졌다.

시프로테론 아세테이트2mg과 에치닐에스트라디올0.035mg의 호르몬 병용요법에 위험성보다는 치료 혜택에 무게가 실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데이트 내놓은 국제 피부과학회들 "최신 가이드라인간 차이점은?"

국제 피부과학계의 양대산맥으로 거론되는 미국피부과학회(AAD)와 유럽피부과학포럼이 가장 최근에 발표한 진료지침 사이에서도 일부 차이가 있다.

미국피부과학회의 가이드라인은 2016년 2월 마지막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일단 국소도포 항생제의 사용을 제한하지는 않았다.

또 현재 프랑스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는 국소용 답손을 경증 여드름에 2차약으로 권고했으며, 경구용 항생제 미노싸이클린의 사용을 추천하고 있다.

이외 테트라싸이클린을 사용할 수 없는 임산부나 8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아지쓰로마이신의 사용을 추천하고 있다.

경구용 스피로노락톤은 경증이나 중증 여드름 여성 환자에 2차약으로 추천했으며, 저용량 이소트레티노인은 부작용을 고려해 투약빈도를 줄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2016년 6월 공개된 유럽피부과학회 포럼의 가이드라인에서는 아답팔렌이나 클린다마이신, 벤조일 페록사이드를 경증과 중등증 여드름 옵션으로 강력 추천했다.

미노싸이클린을 전신 항생제 치료옵션 중 하나로 추천하기는 했지만, 미노싸이클린과 테트라싸이클린보다 독시싸이클린 등을 더 선호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