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유연 디바이스를 위한 투명전극 세미나

정희석
발행날짜: 2018-11-07 08:47:35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12월 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유연 투명전극은 최근 반도체·디스플레이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계적 유연성이 요구되는 다양한 전자제품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부품 소재로 ▲스마트디바이스 ▲스마트센서 ▲OLED 디스플레이 ▲ OLED 조명 ▲유기 태양전지 등 다양한 유연디바이스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http://www.kecft.or.kr)은 오는 12월 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로즈홀에서 ‘차세대 유연 디바이스를 위한 투명전극 개발과 적용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차세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무분산제형 전도성 잉크 및 페이스트 제조 원천기술과 응용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을 위한 고성능 유연 투명 전극 개발과 응용 ▲전극 투명도 극대화를 위한 산화막을 이용한 산란 억제 기술과 응용 ▲전도성 유리 박막을 이용한 고효율 투명전극 개발 및 다양한 유·무기 광·전소자 적용 기술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그래핀 기반 투명 유연전극 개발과 스마트 윈도우 응용방안 ▲나노구조 표면을 가진 저저항 고유연 고평탄 투명전극기판 제조 기술과 응용 ▲차세대 유연 디바이스를 위한 투명전극 및 인캡슐레이션(Encapsulation) 기술과 응용 ▲은 파이버 기반 OLED용 복합 구조 유연 투명전극 개발이 소개된다.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관계자는 “유연하면서도 투명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웨어러블 전자기기 등의 발전을 위해서는 완벽에 가까운 기계적 유연성과 함께 광학적·전기적 성능 등을 충족하는 유연한 투명전극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투명전극 기술 및 시장을 전방위적으로 비교분석해 원천기술 개발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미나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ecft.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5-4020)로 문의하면 된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