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님, 의료진 집 못가고 잠시 눈 붙이고 나옵니다"

이창진
발행날짜: 2020-02-26 09:37:17
  • 대구의료원 유완식 원장, 코로나 치료 감염·호흡기내과 의사 지원 호소
    간호사 2교대 근무 "물품 얼마나 필요하냐 묻지 마시고 무조건 달라"

"문재인 대통령님,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 의사가 절대 다수 부족합니다. 물품도 며칠 내 동이 날지 모른다. 얼마가 필요하나고 묻지 마시고 무조건 주시면 아껴 쓰겠다."

대구의료원 유완식 원장은 지난 25일 대구를 현장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의료인력과 장비, 물자의 부족한 현실을 이 같이 밝혔다.

대구의료원 유완식 원장은 25일 방문한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했다.(사진 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 회의 이후 코로나19 전담 병원으로 전환한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의료진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최 일선에서 방역 역할을 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또 많은 의료인들이 자원해서 감염병을 막아내는 일에 함께 해 주셔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개선되거나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말씀해 달라"고 물었다.

유완식 원장은 "지금 사태를 이겨나가려면 첫째 인력이 필요하다. 그 다음 시설장비와 물자가 필요하다. 의사와 간호사가 가장 중요하다. 코로나와 폐렴 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 의사가 절대 다수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간호사는 3대교이나 저희들은 2교대를 하고 있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인력으로 집에도 못가고 잠시 눈 붙이고 또 나오고 있다"면서 "물품은 보급 받고 있지만 며칠 내 동이 날 품목도 있다. 얼마나 필요하냐고 묻지 마시고, 무조건 주시면 아껴 쓰겠다"며 인력과 물품 지원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의료진을 격려했다.(사진 청와대)
문 대통령은 "중앙정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방역 일선에 있는 의료진들의 건강도 아주 중요할 것 같다. 의료진들이 또 감염이 된다면 병원 전체 운영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적은 수의 의료인력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 때문에 과로로 건강을 해치지 않을까 걱정된다. 원장님께서 이 부분을 각별하게 챙겨 주시를 당부 드린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공단 일산병원 등에서 파견된 간호사와 임상병리사 등 의료진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대구 시민은 물론이고 국민 전체의 건강을 우리가 지켜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 다들 힘내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