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주변병원들 치료병상 확보에 적극 동참

이창진
발행날짜: 2020-02-26 12:02:46
  • 영남대병원, 국립마산병원 등 총 189개 병상 추가
    근로복지 대구병원, 대구보훈병원도 가용 조치 중

영남대병원과 국립마산병원이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확진환자를 위한 치료병상 지원에 동참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총리)는 26일 정 총리 주재로 각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과 대구시 병상확보 계획과 대구시 봉사 의료인력 모집, 신천지 신도 전수조사 상황, 유연근무제 및 마스크 수급 조치 상황 등을 논의했다.

대책본부는 26일 영남대병원과 국립마산병원 등 대구지역 병상확보와 의료인력 모집 현황 등을 브리핑했다. 영남대병원과 국립마산병원 전경.
대구시 병상 확보의 경우, 3월 1일까지 경북대병원과 대구의료원 등 기존 전담병원 뿐 아니라 대전충청권 및 경남 마산지역 병상을 포함해 총 1600여개 가용 병상을 확보한다.

이들 지역 병원인 천안의료원과 국군대전병원, 충주의료원, 청주의료원, 성남의료원, 국립마산병원, 영주 상주 적십자병원 등이 대상이다.

국군대전병원과 마산의료원 등 즉시 활용 가능한 182개 병상을 포함해 686개 병상은 이미 활용 가능하며, 26일을 기점으로 영남대병원 20개 병상과 국립마산병원 129개 병상 등 총 189개 병상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그 밖에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과 대구보훈병원, 국군대구병원 등 추가 지정된 전담병원 입원 병상도 즉시 가용할 수 있도록 조치 중이다.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진환자 증가에 따라 인근 지역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에서 가용할 수 있는 병상을 총동원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24일부터 모집한 대구지역 봉사 의료인은 26일 오전 9시 현재 205명이 지원했다.

의사 11명과 간호사 100명, 간호조무사 32명, 임상병리사 22명, 행정직 40명 등이다.

대책본부 김강립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오늘 9시 현재 대구지역에 지원한 인력은 205명으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에 감사하다"면서 "선별검사에 참여한 의료인에 대해 경제적인 보상과 함께 지역사회 헌신을 치하하는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집단행사 지침을 대폭 강화했다.

이번 지침은 주최기관의 행사 시급성과 감염 전파 가능성, 대상 취약성 등을 고려해 필요성이 미흡하거나 위험성이 큰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하도록 했다. 지침은 26일부터 적용이다.

또한 1000명 이상 참여하는 행사는 대응방안을 수립해 지자체에 보고하도록 했으며, 지자체는 보고된 집단행사가 방역적으로 위험성이 크거나 방역조치가 불충분한 경우 행사 보완 또는 금지를 요구할 수 있다.

소독 지침도 개정했다.

소독제 특성 및 시설의 용도 등을 고려해 일부 소독제는 다음 날까지 사용 금지하지만 그 외 소독제는 환기 후 사용 재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침을 개정하고 안내를 강화했다.

대책본부는 공기업과 민간기업 재택근무를 권고했다.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이용이 집중되지 않고, 근무지 내 밀접 접촉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근로자의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 활용을 권고했다.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학교 그리고 민간기업도 실정에 맞제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중소 및 중견기업은 노무비를 지원한다.

유연근무제 활용 근로자 1인당 연간 최대 520만원을 지원한다. 재택근무 근태는 이메일과 메신저 활용한 업무 시작과 종료시간 알림도 인정한다.

의료기관의 부족사태가 발생한 마스크 공급도 숨통이 띄일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0시부터 마스크 수출제한 조치 및 공적 판매처 출고 의무화를 시행한다.

정부는 대구시 확진환자 급증에 따른 지역 병원 병상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이 25일 대구의료원 방문 모습.(사진 청와대)
생산업자는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신속하게 출고해야 하며, 일반 소비자 구매를 위해 매일 약국과 우체국, 농협하나로마트 등을 통해 공적 물량 약 500만개를 공급할 예정이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인 대구경북 지역에는 마스크 100만개를 최우선 공급한다.

더불어 신천지 총회 본부에서 약 21만 2000명 전체 신도 명단을 확보해 오늘 중 각 지자체 전달해 신속하게 전체 진소별 증상유무 확인에 들어간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를 위해 유통 체감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대구지역 확진자 발생 추이를 감안해 최대 가용 병상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