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구조사협회 "응급의료에서 환자 전원 소외됐다"

이창진
발행날짜: 2021-06-24 15:42:18
  • 민간이송업체 옥석 구별 필요 "전원 중 의료행위 보험 적용해야"

응급구조사들이 병원 간 환자 전원시스템 개편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대한응급구조사협회(회장 윤종근)는 24일 성명서를 통해 "응급의료체계는 병원 간 응급환자에 대한 국가적 책무가 강하게 요구되나 정부의 응급의료 정책에서 환자 전원은 소외되고 무시돼 왔다"고 밝혔다.

응급구조사협회는 "민간 구급차를 이용해 이송 환자의 심정지가 발생해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환기시켰다.

이들은 지난해 2월 의료법 개정을 통해 구급차 배치기준을 민간 이송업자에게 위탁한 부분을 지적했다.

협회는 "민간이송업체에서 근무 중인 많은 응급구조사들이 상습적 성희롱과 임금체납, 자격도용, 출동 처치기록일지 조작 지시 등 불법과 편법에 노출되어 있다"면서 "건실한 업체와 불량한 업체를 구별해 처벌과 보상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자의 중증도와 이송 거리를 고려하지 않는 현 병원 간 환자 전원 모델은 환자에게 양질의 삶을 보장할 수 없다"며 "정부는 새로운 방안과 모델을 제시하고 병원 간 전원 중 발생하는 의료행위에 대한 건강보험 편입을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응급구조사협회는 "병원 간 전원을 통제하고 질 관리하는 전원조정센터를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