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바이오 신약, 유럽 희귀의약품 추가 지정

발행날짜: 2021-12-17 11:22:36
  • 원발 경화성 담관염 적응증으로 유럽 EMA가 지정

한미약품은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이 자사 삼중 작용 바이오신약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HM15211)를 원발 경화성 담관염(PSC)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했다고 17일 밝혔다.

한미약품 본사 전경이다.
이번 지정으로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FDA로부터 3개 적응증, EMA로부터 1개 적응증 등 총 4건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GLP-1 수용체, 글루카곤 수용체 및 GIP 수용체의 동시 활성화 작용을 하는 삼중작용제다.

다중 약리학적 효과를 바탕으로 과도한 간 담즙산 축적을 감소시키고 간 염증 및 섬유증을 억제해 삶의 질을 개선할 것으로 한미약품은 기대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원발 경화성 담관염 모델에서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의 담즙산 축적 감소, 항염증 및 항섬유화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원발 경화성 담관염은 원인 미상의 간내 및 간외 담도 염증과 섬유화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진행성 담즙 정체성 간질환이다.

한편, FDA 및 EMA의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난치성 질병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유럽의 경우 허가신청 비용 감면, 동일계열 제품 중 처음으로 시판허가 승인 시 10년간 독점권 등 다양한 혜택이 부여된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