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앱, 세계 최초 돼지열병 그린마커백신 출시

황병우
발행날짜: 2021-12-21 10:38:42
  • 식물기반 돼지열병 백신 정식 출시 첫 사례

바이오앱은 세계 최초로 식물에서 생산한 돼지열병 그린마커백신을 국내시장에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바이오앱 '허바백 돼지열병 그린마커주' 기념식 사진
이번에 바이오앱이 출시한 돼지열병 백신은 '허바백 돼지열병 그린마커(이하 허바백)'로 순수 국내 원천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 식물 플랫폼 기반의 양돈용 백신이다.

지난 2019년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국내 최초 그린백신 품목허가를 취득했으며, 식물 기반으로 생산된 돼지열병 백신이 시장에 정식출시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특히, 허바백은 식물성 단백질을 기반으로 만든 '그린백신'이기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 기반의 백신보다 병원균 감염 우려가 적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식물기반 백신임에도 대량생산이 가능해 바이오산업을 이끌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바이오앱은 포항시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포항시를 비롯한 제주도에서 허바백의 국내 농가현장적용 시험을 진행해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받았으며, 제주도청으로부터 발주를 받아 오는 23일부터 정식 공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앱은 지난 10월 포스코인터내셔널 및 캐나다 PlantForm와 돼지열병(CSF) 백신 수출을 위한 3자 간 CA(Commercialization Agreement)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해 이르면 2023년에는 그린백신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바이오앱 손은주 대표이사는 "세계 최초 동물용 그린마커백신의 국내 시장 출시와 글로벌 시장 수출을 위한 첫 걸음을 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허바백 공급이 확대된다면 우리나라가 돼지열병 청정국 지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