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체계 전환 핵심 '신속항원검사' 두고 의료계 갑론을박

발행날짜: 2022-01-25 05:30:00
  • 개원가 "신속항원검사 코로나19 진단법으로 인정해달라"
    코로나 전문가들 "민감도 떨어지는 검사…위음성 확산 우려"

정부가 오는 26일(수)부터 오미크론 우세 지역 4곳(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 의료체계 전환을 예고한 가운데 '신속항원검사'를 둘러싸고 의료계 내부에 갑론을박이 거세다.

일선 동네의원에선 신속항원검사 자체를 코로나19 진단법으로 인정해줄 것을 요구하는 반면 진단검사의학회 및 감염내과 등 코로나19 전문가들은 신속항원검사의 정확성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어 의료진간 간극이 큰 실정이다.

이와중에 정부는 신속항원검사를 진단법으로 인정하되, 보조적 검사법으로만 허용하면서 이도저도 아닌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동네의원 "신속항원검사 양성시 추가 PCR검사 무의미"

먼저 의원급 의료기관들은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진단이 되면 인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즉, 추가적인 PCR검사는 치료시기만 지체할 뿐 즉각적인 치료를 하자는 얘기다.

정부가 오미크론 대비 의료체계 전환을 발표한 가운데 '신속항원검사'를 둘러싸고 의료계 갑론을박이 거세다.

정부가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 의료체계에 따르면 기저질환자, 60세이상, 의사소견서 보유자 이외 신속항원검사 및 자가검사키트에서 양성인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허용한다.

오미크론 대유행시 선별진료소가 검사 건수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에 따른 조치다. 일선 개원의들은 검사 대상자를 분산하는 것에는 공감했지만, 신속항원검사 양성시 추가적으로 PCR검사를 실시한다는 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익명을 요구한 경기도 한 개원의는 "지금은 PCR검사만 받으면 되는 것을 동네의원 혹은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거치도록 하면서 추가적인 불편함이 생긴 것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진료 즉, 신속항원검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그 또한 의료기관 입장에선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코로나19 검사가 급증하면 결국 일반 환자 비중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이비인후과의사회 김주한 보험이사는 "정부는 왜 PCR검사에 미련을 못 버리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과거 신종플루 당시에도 (타미플루)치료제가 일선 의료기관에 보급하면서부터는 신속항원검사를 진단법으로 인정한 바 있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코로나19 전문가들 "신종플루 대비 위험도 높아…동일시 곤란"

하지만 진단검사의학과, 감염내과 등 코로나19 치료 전문가들은 신속항원검사의 무분별한 도입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위와 같은 개원의들의 주장은 의학적으로 '구멍'이 발생할 수 있다고 봤다.

길병원 엄중식 교수(감염내과)는 "신종플루와 코로나19를 비교하는 것은 곤란하다"면서 "고위험군의 경우 사망률이 10배 이상 높을 뿐더러 신종플루 당시에는 타미플루 접근성이 높았기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로 승인된 팍스로비드(화이자)가 타미플루 대비 처방기준이 까다롭다는 점 또한 검사 정확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다.

이와 더불어 위음성 환자가 지역사회 감염원이 될 가능성 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진단검의학회 등 코로나 전문가들은 PCR검사를 유지하는 것을 강조했다. 학회 측은 1일 검사 건수가 85만건까지 수용가능하다고 밝혔다.

진단검사의학회 측은 PCR검사 역량이 충분한 상황인데 민감도가 떨어지는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할 이유가 있느냐는 입장이다.

진단검사의학회 성흥섭 감염관리이사(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 따르면 하루에 85만건까지 검사 역량을 구축했다. 그는 앞서 전문가들이 수차례 신속항원검사의 낮은 민감도를 지적했음에도 검사법으로 승인된 배경을 납득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그는 "식약처에서 발표한 검사 정확도 90%이상은 증상 발현후 3~5일 바이러스 배출량이 최대치일 때 값"이라며 "평균 60%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이는 기존 코로나19 초반 46% 대비 상승했지만, 신뢰할 만한 수치인지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위음성 확산에 대비해 음성이라도 추적관찰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엄 교수는 정부는 둘 중의 하나를 택해야 한다. 신속항원검사를 진단법으로 인정하던지 만약 민감도 문제로 불안하다면 PCR검사의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의료현장에서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더라도 의료진 입장에선 추가검사를 권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결과적으로 효율성 측면에서 떨어진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청 정은경 본부장은 24일 오미크론 대응 의료체계 관련해 "이번주 수요일(26일)부터 우세지역에 우선적으로 적용하고 전국적인 신속항원검사 확대는 이르면 1월말 혹은 2월초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네 의료기관이나 호흡기클리닉의 검사 및 진단검사에 대한 기능을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의 준비상황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