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급한 인천의료원 "연봉 2억 내·외과 의사 급구"

발행날짜: 2022-01-27 05:30:00
  • 의사 13명 채용 공고 묵묵부답…"공백 지속 시 의료원 문 닫아야"
    신장내과·소화기내과 사직 행렬 "두 달 동안 문의전화 한 통도 없어"

코로나 전담병원인 지방의료원의 의사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어 주목된다.

26일 메디칼타임즈 취재결과, 인천의료원(원장 조승연)은 중환자실 전담의와 신장내과를 의사 13명의 채용 공고를 냈으나 두 달이 지난 현재까지 1명의 지원자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의료원은 내과 등 필수과 의사 13명 채용에 들어갔지만 지원자가 전무한 상황이다.

인천의료원은 코로나 환자 전담병상 150병상을 운영 중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변이 등 확진자 1만명대 급증세에도 불구하고 음압병상 가동률은 15% 내외에 그치고 있다.

인천의료원이 의사직 대거 채용에 나선 이유는 두 가지이다.

우선, 코로나 전담병원 장기화로 내과와 외과 의사들의 연이은 사직에 따른 인력 공백을 채우기 위한 조치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경증질환 중심 오미크론 확진자 추세를 감안할 때 향후 공공의료 진료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다.

인천의료원은 중환자 전담의사 5명과 신장내과 1명, 외과 및 마취통증의학과 2명, 소화기내과 2명, 순환기내과 1명, 재활의학과 1명, 연상의학과 1명 등 13명의 의사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채용 공고문에는 해당 의사의 연봉이 명시되지 않았지만 현 근무 의사 급여보다 높은 연봉 2억원(세금 포함)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해 1월말까지 의사 채용의 문의 전화조차 없는 실정이다. 인천의료원은 다급한 심정으로 병원협회를 통해 채용 공고를 공지했지만 의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

중환자실 전문의사의 경우, 근무 중인 전담의사 5명의 노동력 소진을 감안해 5명을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혈액투석을 담당하는 신장내과 의사는 1명이 있지만 사직 의사를 밝힌 상태로 신장내과 의사 미채용이 지속되면 혈액 투석실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환자 발길이 끊긴 외래 진료실(위)과 1층 벽에 걸린 코로나 극복 노력을 응원하는 시민들 메시지(아래) 모습.

외과의 경우, 의사 1명이 지난해 사직해 수술 공백이 지속되고 있고, 소화기내과 3명 중 2명은 타 병원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대학병원 파견 인력인 순환기내과 1명은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 공백이 지속되면 코로나 환자와 일반 환자 치료 등 공공병원 기능이 사실상 마비될 수 있는 비상 상황인 셈이다.

조승연 의료원장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의사 채용 공고를 병원협회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지금까지 문의 전화 한통도 없다"면서 "외래를 일부 시작했지만 일반 병상이 없는 상황에서 환자들의 내원 수는 코로나 전 대비 20%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조 원장은 "다른 지방의료원도 상황은 동일하다. 필수과 의사의 공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방의료원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공공병원의 적극적 관심과 투자가 없으면 공공병원의 악순환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대통령 지시 이후 국립대병원과 지방의료원 인력 연계를 위한 공공임상교수 제도 시범사업 검토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 TF 구성조차 안 된 상황이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