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비 올려야 하나" 비어가는 곳간 고민 커지는 학회들

발행날짜: 2022-02-09 12:01:46
  • 코로나 장기화+온라인 학술대회 전환에 적자폭 지속 증가
    후원 의존도 높은 학회들 존폐위기 몰려…"버티기 어렵다"

코로나 대유행이 3년 넘게 지속되면서 의학회들이 점점 더 심해지는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찾느라 골머리를 썩고 있다.

온라인 학술대회 전환으로 제약사 등 기업 후원금이 크게 줄어든데다 대외 사업들도 사실상 올스톱되면서 비어버린 곳간이 채워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일부 학회들은 학술대회 등록비나 연회비, 가입비 인상 등을 대안으로 고심하고 있지만 혹여 회원 이탈로 이어질까 딜레마에 빠지는 모습이다.

오미크론 확산에 온라인 학회 유지 불가피…학회들 고민 가중

7일 대한의학회 등에 따르면 코로나 장기화가 지속되면서 각 학회들이 학술대회 개최 등 비용 부담에 고민이 커져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온라인 학술대회 재전환을 고민하는 학회들이 늘고 있다.

학회 등록비 인상안을 놓고 고민에 빠져있는 A학회가 대표적인 경우다. A학회는 상임이사회를 통해 올해 학술대회부터 등록비를 인상하는 방안을 수차례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A학회 임원은 "재작년과 작년 불가피하게 온라인 학술대회를 진행해 본 결과 도저히 타산을 맞출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위드코로나 정책이 시행되면서 올해 학술대회부터는 오프라인으로 개최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지금 상황을 보면 이마저도 불가능해 보인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어 "학회 자체가 유보금을 쌓아놓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보니 지금으로서는 실비조차 맞추기 힘든 실정"이라며 "결국 등록비 인상 외에는 방법이 없는데 이마저도 내부적으로 의견이 갈리고 있어 머리가 아픈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비단 A학회만의 고민은 아니다. 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되고 어쩔 수 없이 온라인 학술대회로 개최 방식을 전환한 학회들은 모두 같은 고민과 고충을 털어놓고 있다.

온라인으로나마 학술대회를 열 수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제약사 등 후원금이 눈에 띄게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최종 승인한 온라인 학술대회 지원 방안에 따르면 모 학회가 학술대회 개최시 최대 40개 기업에서 총 60개까지만 후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 금액도 건당 200만원으로 제한된다.

그나마 모 학회는 상황이 나은 편이다. 전문과목 학회 산하 학회나 산하 단체가 주최하는 학술대회는 그마저 건당 100만원으로 줄어든다.

대한내과학회나 대한외과학회 등 메이저 학회라 하더라도 총 후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60x200만원. 즉 1억 2천만원으로 제한되며 산하 학회, 단체는 여기에 절반인 6000만원으로 한정된다는 의미다.

전문과목 학회인 B학회 총무이사는 "솔직히 말해 코로나 전과 후 학술대회 운용 예산이 반 이하로 줄었다고 보면 된다"며 "줄일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줄여봐도 수지타산은 커녕 얼마나 적자가 나는지를 파악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온라인 학술대회이니 큰 비용이 필요없지 않느냐는 지적도 있는데 최근 많이들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학회만 봐도 대관 비용에 스트리밍 비용 등을 합산하면 오프라인 학술대회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라며 "결국 반토막난 예산을 가지고 어거지로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재정난 겪는 학회들 등록비 인상 등 대안 마련 고심

각 학회들이 등록비나 연회비 인상 등을 고려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최소한 학술대회 개최 등을 위한 예산은 마련해야 하지 않겠냐는 판단에서다.

후원금 의존도가 높은 학회들은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해 등록비 인상 등의 대안을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안도 학회 나름이다. 일부 전문과목 학회들은 그나마 이러한 카드를 고민할 수라도 있지만 상당수 학회들은 후원금 의존도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대안 마련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한의학회 정기 보고서를 보면 2020년을 기준으로 총 155개 학회 중 학술대회를 유지하기 위한 외부 후원금 의존도가 60% 이상인 학회는 81개에 달한다.

절반이 넘는 학회가 예산의 절반 이상을 제약사 후원 등에 의존하고 있다는 의미다.

상황이 더욱 좋지 않은 학회들도 많다. 외부 후원금 의존도가 90%를 초과하는 학회도 17곳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 정도는 아니어도 80% 이상인 학회도 31곳에 달한다.

의학회 산하 학회의 3분의 1은 당장 제약사 후원이 줄어들면 유지 자체가 쉽지 않다는 의미. 학술대회는 커녕 학회의 유지 자체가 어렵다는 뜻이다.

각 학회들이 학술대회 등록비나 연회비, 학술지 게재비 등의 인상을 고민하고 나선 것은 이러한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는 시점까지라도 제약사 후원 감소를 버텨내고자 하는 자구책인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상 조치가 또 다른 딜레마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학회들의 고민이 깊다. 과연 이렇게 등록비를 올리거나 연회비, 학술지 게재비 등을 올렸을때 회원들이 이를 수긍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다.

A학회 임원은 "가장 큰 딜레마는 등록비를 올렸을때 그 비용을 내고 등록을 할까 하는 부분"이라며 "등록비 인상으로 회원들이 학술대회 등록을 포기해 버리면 오히려 예산은 줄고 회원 불만만 들어나는 최악의 상황을 맞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어 그는 "학회지 게재 비용 인상 등을 고민하고 있는 학회들도 마찬가지 딜레마에 빠져있을 것"이라며 "아예 학술대회 통폐합 등을 고민하고 있는 곳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