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전쟁터 된 심전도 시장…개원가에서 승부 갈린다

발행날짜: 2022-05-11 05:30:00
  • 대형 5개 제약사 경쟁…얼라이브코어, 지난해 안국과 계약 종료
    내과 중심 개원가 활용 증가 속 개원가 영업사원 책임 무한 증대

혁신 의료기기로 기대를 모은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가 정부의 수가신설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제약업계의 또 다른 '전쟁터'로 비화되고 있다.

제약사 별로 각기 나름의 장점을 내세운 영업 전략을 수립하며 본격적인 영업 전쟁을 시작하고 있는 것으로 향후 개원가 저변 확대 여부에 따라 제약사 간 승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심전도 기기가 관련 수가 신설로 의사들의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사진=휴이노)

11일 의료계와 제약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지난 2월 선별급여 형태로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 활용 관련 수가를 새롭게 신설하면서 의료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복지부는 '건강보험 행위 급여·비급여 목록표 및 급여 상대가치점수' 고시 개정을 통해 심전도 검사를 위한 홀터기록(Holter Monitoring) 항목을 기존 ▲48시간 이내 외에 ▲48시간 초과 7일 이내 ▲7일 초과 14일 이내를 신설해 세분화했다.

실제로 기존 홀터기록 행위수가가 24시간 단일 기준으로 한정됐었지만, 고시 개정으로 최대 14일까지 확대된 셈인데다 추가로 한 번 더 인정받을 수 있어 환자 입장에서는 28일까지 확대됐다고도 볼 수 있다.

의사 행위 수가도 기존 5만원에서 약 4배 이상 증가한 20만원까지 확대됐다.

행위료 중심으로 수가가 확대되면서 심전도 기기의 활용 가능성도 훨씬 커진 셈이다.

이에 따라 헬스케어 시장의 성공 가능성을 눈여겨 본 국내 제약사들이 관련 업체 투자 혹은 협약을 통해 영업‧마케팅에 나서는 형국이다.

국내 기업 중심으로는 ▲유한양행-휴이노 ▲대웅제약-씨어스테크놀로지 ▲삼진제약-웰리시스 ▲종근당-스카이랩스 ▲동아에스티-메쥬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얼라이브코어의 심전도 측정 의료기기인 '카디아모바일' 국내 영업‧마케팅 활동에 있어서도 초미의 관심사다. 지난해 안국약품과 공동 판매에 나섰지만 지난해 말 부로 계약이 종료된 것으로 확인됐다.

즉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갖춘 얼라이브코어의 향후 국내 영업 활동 여부에 따라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평가다.

이 가운데 몇몇 업체는 벌써부터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주요 의료기관을 상대로 영업‧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지난 몇 년 전부터 관련 시장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던 휴이노도 오는 23일 유한양행과 본격적인 출시를 예고해 하반기 치열한 영업‧마케팅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유한양행은 전국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한 심전도 검사기 교육을 진행하는 등 의료진 상대 적극적인 제품설명을 벌이기 위한 사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가 신설로 의료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대형 국내사들이 시장 영업권을 맡아 진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약업계에서는 경구용 항응고제(NOAC)와 함께 심전도 검사기가 접목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는 생태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익명을 요구한 한 국내 제약사 관계자는 "3차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홀터를 읽을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어 심전도 검사기의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며 "여기에 1차, 2차 병‧의원은 기존의 홀터 장비를 구비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수가 신설을 통해 7일이 아니더라도 3~4일 홀터 기록에 따른 수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대학병원 순환기내과와 개원 내과 중심으로 제약사 영업이 이뤄질 것이지만 신경과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뇌졸중과 심방세동과는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신경과도 심전도 검사기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꼽힌다"고 말했다.

결국 기존 3차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관련 장비가 갖춰진 만큼 1차, 2차 병‧의원에서의 활용 여부에 따라 제품별 영향력이 가려질 것이란 전망이다.

대한임상순환기학회 김한수 회장(21세기내과)은 "홀터라는 기계가 2~3000만원에 달하는 고가라 일선 개원가가 이를 구비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하지만 심전도 검사 관련 수가에 따라 기기 시장이 형성되면서 개원가도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고 사용하는 수도 많아지고 있다"며 "이제는 심방세동 위험이 있는 만성질환자들이 개원가에서 관리하는 시대로 전환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한수 회장은 "대학병원은 이미 부정맥이 있는 환자가 가서 약물치료 반응을 살피기 위함이지만 개원가에서는 정기적으로 질환의 평가를 위한 것으로 성격 자체가 다르다"며 "어찌 보면 개원가의 활용 가능성이 더 크다. 사전에 관리하기 위해 심전도 검사기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원가 시장이 훨씬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