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전문의 수급난 해결책은? "기관별 전문인력 공개"

발행날짜: 2022-06-08 11:52:12
  • 대한신장학회, 투석환자들 협진제도 등 해결책 제시
    "전문의 정보제공 및 투석 전문가 양성로드맵 마련해야"

투석전문의 수급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의료기관 내 투석 전문 인력 현황을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행 투석 기관에 대한 등급 정보를 제공할 뿐 전문 의료진에 대한 정보가 없어 투석전문의를 고용할 유인책이 없다는 진단이다.

8일 대한신장학회는 국제학술대회(KSN 2022)에서의 논의를 기반으로 투석전문의 수급부족 해결안을 제시했다.

투석전문의제도는 1999년 무자격 의사의 투석치료행위를 방지하고 투석환자 진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대한신장학회에서 제정했다. 이후 1년 이상 투석진료에 대한 수련을 받은 내과전문의와 소아청소년과전문의들이 인증을 받았고, 총 1472명(2022년 5월 현재)이 활동하고 있지만 가파른 투석 환자 증가 추이를 볼 때 전문인력이 절대 부족하다는 것이 임상 현장의 평가.

현재 보건복지부가 마련중인 '인공신장실 설치 및 운영기준 권고안'과 관련 투석전문의 수급 부족 및 대책이 쟁점이 되고 있다. 신장학회 일반이사 황원민 교수는 KSN 2022에서 '투석전문의의 현재와 미래'라는 발제를 통해 그 해결책을 제시한 바 있다.

황원민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는 혈액투석실의 국가적 관리체계가 법제화되지 않아 혈액투석실에 근무하는 의료진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심평원조차 홈페이지 내 병원찾기에서 혈액투석 등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 전문의료진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공신장실에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들이 근무하는지 국민들이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며 "이는 투석환자들이 양질의 투석치료를 받을 권리를 보장받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유일의 국가 질 관리제도인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는 외래에 국한돼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투석을 하고 있는 요양병원, 정신병원, 한방병원의 투석 질 평가는 반쪽에 그친다는 것이 그의 판단. 투석전문인력 현황 등을 반영한 평가 및 정보 제공이 이뤄져야 공정한 평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신장학회는 "투석전문의는 과거 매년 30~40명씩 배출됐지만 현재는 매년 100여 명씩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이는 신규 내과전문의의 수가 연 500명대로 정체, 감소되고 있는 것에 비하면 비약적인 증가"라며 "매년 폭증하고 있는 혈액투석환자의 증가 속도에 비례해 투석전문의 숫자도 증가하고 있어 투석전문의 수급에 대한 미래는 긍정적"이라며 추가 대책을 제시했다.

학회는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의료 취약지 인공신장실지원사업의 규모를 확대해 의료인력의 구인난을 해결해야 한다"며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 공공임상교수제도를 적극 활용해 의료 취약지 공공병원에 투석전문의를 배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투석전문의가 없는 지역 병의원과 지역 대학병원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촉탁의 제도나 월 1회 방문해 협진 및 의료자문을 하는 투석환자들의 협진제도는 양질의 투석진료를 제공할 수 있을 수 있어 제도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대한신장학회 이영기 투석이사는 "투석전문의 인력수급문제는 적정 투석전문의 수 예측 및 양성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인력수급 부족에 대한 국가적인 정책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점차 해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신장학회 양철우 이사장은 "국민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양질의 투석진료를 제공하는 큰 목표 아래 보건복지부, 의사협회, 병원협회, 요양병원협회 및 대한신장학회를 아우르는 인공신장실 질 관리 협의체를 구성해 현실적인 문제를 하나하나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법을 제안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