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 독감 백신 입찰 돌입…올해는 물량난 해결될까

발행날짜: 2022-06-08 12:04:11
  • 질병관리청, 1056억원 규모 인플루엔자 구매 입찰 진행
    제약사 물량 확대 예고 속 NIP 참여로 이어질지 주목

보건당국이 국가필수예방접종(NIP) 대상인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대규모 입찰에 돌입했다.

임상현장에서는 하반기 독감의 대유행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제약사들의 적극적인 입찰 참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국내 의료기관에 공급된 주요 제약사 별 독감백신들이다.

8일 의료계와 제약업계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오는 9일까지 '2022~2023절기 인플루엔자 백신 구매 입찰'를 실시 중이다. 수량은 1066만 5090도즈·1056억원 규모다.

지난해의 경우 일반 독감 백신과 NIP 가격 간의 차이로 인해 제약사들의 입찰 참여가 지지부진했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가격 차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유료백신 물량 생산에 제약사들이 집중하면서 NIP 백신 공급과 상황이 대비됐던 것.

이 가운데 올해 하반기 코로나 장기화에 눌려 상대적으로 유행으로 번지지 않았던 독감이 다시 유행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상황 속에서 지난해의 과정이 되풀이 될 지를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독감 백신 물량이 남았던 것을 감안 NIP 입찰에 적극적인 참여로 제약사들의 태도가 변화할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독감 백신을 생산하는 제약사들도 하반기 트윈데믹 우려가 커지자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더구나 국내 독감 백신 시장 '선두' 자리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사 품목인 '스카이셀플루'를 코로나 백신 개발‧생산을 이유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단할 것임을 예고하면서 주목도가 한층 커진 형국.

SK바이오사이언스가 시장에서 한 걸음 물러나자 경쟁을 벌였던 GC녹십자, 보령바이오파마 등은 올해 독감백신 물량을 늘려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물량 공급을 늘려 SK바이오사이언스의 빈자리를 차지에 매출을 늘려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의약품 시장 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지난해 녹십자 독감백신 지씨플루 매출은 전년도(515억원)보다 8% 상승한 559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 임원인 한 의원 원장은 "국내 독감 백신을 생산하는 녹십자와 보령바이오파마, 일양약품, 한국백신 등은 대부분 NIP 물량을 공급하는 기업들"이라며 "지난해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을 생산하지 않으면서 매출 면에서 큰 영향을 봤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사노피가 생산하는 독감 백신은 대부분 소아청소년과 물량으로 보인다"며 "올해는 독감 백신 수요가 더 커질 것인데 NIP와 다르게 지난해 독감 시즌에는 물량이 남았는데 올해는 두고 봐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