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성심병원, 메타버스 활용 신규 간호사 교육 진행

발행날짜: 2022-07-21 11:50:22
  • 병동과 응급실 등 가상현실 상황 대처 "의료진 프로그램 개발 확대"

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21일 일송 문화홀에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과 VR(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해 임상술기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신규 간호사 교육 모습.

병원은 신입 간호사의 숙련도와 응급처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의료 메타버스 시뮬레이션 플랫폼업체 뉴베이스와 함께 교육을 기획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병동과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실 등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상황과 비슷한 메타버스 환경을 구현해 신규 간호사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상황을 경험하고, 각 상황에 필요한 간호 술기를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세부 과정으로 △중증도 분류 △호흡기계(코로나19)환자 간호 △신경계사정(의식사정, 동공반사, 근력사정) △정맥주사 △채혈 등으로 진행됐다.

유경호 병원장은 "시뮬레이션을 거친 의료진은 그렇지 않은 의료진보다 숙련도가 3배 이상 높다는 연구가 있을 만큼 의료진의 전문적이고 현장감 있는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한림대 성심병원은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다양한 의료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베이스 관계자는 "의료 메타버스 플랫폼은 체험자의 몰입감과 만족도가 높아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한림대성심병원과 협력을 통해 현재 교육 프로그램의 고도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 사업,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과학정보기술통신부 주관 AI 바우처 지원 사업,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미래 의료산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발걸음을 이어 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