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병원 성과보고 '빈축'…발표·토론회 돌연 비공개

발행날짜: 2022-07-25 17:31:32
  • 복지부, 강원대 등 5개 대학병원 모델 발표…낙상과 욕창, 물류 개선
    이기일 차관 "환자·예방 중심 미래의료 성큼, 중소병원까지 확산 노력"

정부 지원으로 진행 중인 스마트병원 성과보고회와 토론회가 돌연 비공개로 전환되어 빈축을 자아냈다.

참여 병원들은 재활병원, 요양병원 및 관련 업체 등과 연계한 낙상과 욕창 방지 및 물류 개선 시스템을 선보였다.

복지부는25일 스마트병원 성과보고회를 행사 당일 돌연 비공개로 전환했다.

보건복지부는 25일 오후 3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2021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은 2020년 시작해 2025년까지 매년 3개 분야(총 18개)를 지원한다.

이날 발표된 분야는 병원 내 환자 안전관리와 스마트 특수병동, 지능형 업무지원 등으로 강원대병원과 아주대병원, 국립암센터, 한림대성심병원, 삼성서울병원 그리고 병원과 업체 협력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했다.

강원대병원은 강원도 재활병원과 연계해 입원환자의 낙상을 조기에 감지하고 욕창 고위험군 발생을 줄이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낙상의 경우, 병실에 설치된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낙상을 모니터링하고, 이상지우를 탐지해 의료진에게 알리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도입 후 의료진이 환자에게 도착하는 시간은 기존 120초에서 10초로 대폭 단축됐다.

욕창의 경우, 고위험군 환자가 특정 자세로 일정 시간 이상 누워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동일 시스템으로 의료진에게 알려 욕창 예방을 가능하게 했다.

아주대병원도 아주대 요양병원, 보바스기념병원, 한빛현요양병원 등과 함께 낙상과 욕창 예방 시스템을 마련했다.

간호사가 욕창이 발생한 환자의 피부사진을 촬영하면 인공기능이 영상정보를 분석해 욕창 단계를 분류하고, 1~2단계에 해당되는 경우 유사 피부질환과 구분이 어려울 수 있어 자동으로 협진 의뢰하도록 했다.

한림대 성심병원이 발표한 무선 웨어러블 의료기기 모니터링 및 응급실 전자의무기록 연동 시스템.

낙상은 환자의 병원 내 위치 추적으로 의료진 동행없이 낙상 고위험 지역으로 이동 시 의료진에게 알람이 울려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국립암센터는 스마트 특수병동을 발표했다.

항암치료 과정을 자동화하는 암환자 전주기 스마트 특수병동 시스템을 구축해 환자가 통증 정도를 환자용 패드에 입력하면 의료진이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용인정신병원과 협력해 정신질환자가 특정 장소에 오래 머무는 등 위험한 상황을 조기에 발견해 간호사실에 알리는 모니터링 체계도 마련했다.

한람대성심병원은 스마트 응급실과 외래, 병상, 전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트 응급실은 무선 웨어러블 의료기기로 환자의 심전도와 심박수, 호흡수, 체온을 클라우드 모니터링 서버에 저정해 30분 간격으로 전자의무기록(EMR)으로 자동 연동하도록 구현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지능형 물류관리 시스템을 발표했다.

치료재료나 린넨(환자복, 병실 이불 등)을 싣는 스마트 카트장을 개발해 자동 재고관리시스템과 연동해 매일 배송 로봇을 통해 자동 병동 물품관리실로 전달되도록 했다.

복지부 이기일 차관(가운데)은 스마트병원 성과 발표회 모두 발언을 통해 소통을 통한 중소병원 확산을 강조했다.

복지부는 스마트병원 사업을 통해 축적된 정보 공유를 위해 하반기 중 보건산업진흥원에 정보 검색이 가능한 누리집(홈페이지)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기일 2차관은 "혁신적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병원을 통해 환자 중심, 예방 중심 미래의료에 빠르게 다가서고 있다"며 "환자 중심으로 소통하고 지역사회와 연결되는 발전적 모습으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 개발된 선도모델이 전국 중소병원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이날 행사 당일 출입기자 문자를 통해 차관 모두 발언을 제외하고 성과보고회와 토론회 모두 비공개한다고 공지했다.

복지부 측은 참석 병원들이 부담을 느껴 비공개로 전환했다고 해명했으나, 스마트병원 모델 확산과 소통 중심 정책 기조에 오점을 남겼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는 시각이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