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버크 유럽서 영향력 확대…2종류 적응증 추가 승인

발행날짜: 2022-08-01 12:01:11
  • 궤양성대장염‧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 적응증 추가
    크론병 적응증 FDA‧EU 등 규제지관 적응증 추가 청신호

린버크(유파다시티닙)가 유럽에서 궤양 대장염과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 등 2가지 적응증을 추가하며 영향력을 확장했다.

린버크 제품사진

애브비는 지난 7월 말 린버크가 EU집행위원회로부터 궤양성대장염과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 의 적응증 확대를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먼저 궤양성대장염의 경우 U-ACHIEVE 시 및 U-ACCOMPLISH 등 2건의 유도요법 임상과 U-ACHIEVE 임상을 근거로 이뤄졌다.

유도요법 연구 U-ACHIEVE 및 U-ACCOMPLISH에서 린버크 45mg으로 치료받은 환자의 각각 26%와 33%는 치료 8주차 임상적 관해를 달성했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8주차 임상적 관해율이 각각 5%, 4%였다.

유지요법 연구 U-ACHIEVE에서는 린버크 15mg 또는 30mg으로 치료받은 환자의 42%와 52%가 52주차 임상적 관해를 달성했고 위약군은 12%였다.

이를 통해 기존 치료 또는 생물학적 제제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반응을 상실하거나 내약성이 없는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궤양성 대장염 성인 환자 치료제로 45mg 유도요법과 15mg 및 30mg 유지요법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린버크는 C-반응성 단백질(CRP) 수치 상승 및 자가공명영상(MRI)으로 객관적인 염증 징후가 확인되고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은 성인 활동성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nr-axSpA) 환자를 위한 경구 치료제로도 승인됐다.

허가의 근거가 된 SELECT-AXIS 2 nr-axSpA 3상을 살펴보면 린버크 15mg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은 위약군에 비해 14주 차 ASAS40 반응 달성률이 45%로 위약군의 23%에 비해 유의하게 더 높았다.

애브비 토마스 허드슨 연구개발부 수석부사장은 "유럽연합에서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을 앓는 성인 환자를 위해 린버크를 제공하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린버크는 nr-axSpA과 강직성 척추염을 포함하는 축성 척추관절염 범위에 걸쳐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JAK 억제제다"고 말했다.

한편, 린버크는 궤양성대장염과 비-방사선학적 축성 척추관절염 적응증을 추가하면서 총 6개의 적응증으로 처방이 가능해졌다.

이밖에도 애브비는 7월 말 린버크를 중등도에서 중증에 이르는 성인 활동성 크론병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의약품청(EMA)에 적응증 추가 신청서를 제출해 적응증이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U-Exceed 3상 연구에 따르면 린버크는 크론병 환자에서 임상적 완화와 내시경 반응의 1차 및 2차 목표점을 달성했다.

크론병 활동지수(CDAI)를 사용해 임상적 완화와 환자가 보고한 대변 빈도 및 복통 증상(SF/AP)을 12주 동안 측정한 결과, 린버크 45mg의 일일 투여를 받은 환자 324명 중 39%가 크론병 활동지수(CDAI)에서 임상적 완화를 달성한 반면 위약 환자는 21%만이 임상적 완화를 보였다.

또한 복통 증상(SF/AP) 완화지수에서도 위약군이 14%였던 것에 반해 린버크는 40%의 효과를 기록했다.

이번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FDA가 최종적으로 승인을 내리게 되면 크론병에서 승인된 최초의 JAC 억제제 타이틀을 얻게 된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