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국립보건원 소속 연구진, 멘델리안 분석 시행
"인지 기능·기억력·피질 표면적 등에 큰 영향 없어"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PCSK9 억제제가 신경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새 연구 결과가 나왔다.
HMG-Co A 환원효소 억제가 인지 기능과 상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선행 연구는 HMG-Co A 환원효소 억제제인 스타틴이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지만 PCSK9 억제제의 경우는 달랐다.
미국 메릴랜드주 베데스다 국립보건원 소속 다니엘 비로소프 등 연구진이 진행한 PCSK9 억제제와 인지 기능 영향 연구 결과가 미국 심장협회 공식 저널 8월호에 게재됐다(doi.org/10.1016/j.jacc.2022.05.041).
PCSK9 억제제를 통한 지질강하 치료는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전략이지만, 장기적인 복용에서 신경 인지 관련 효과에 대해선 불분명했다.
앞서 미국 국립보건원과 옥스퍼드 대학 공동 연구팀은 스타틴이 심혈관 편익에 의해 더 중요할 수 있지만 HMG-Co A 환원효소 억제를 통해 부정적인 신경 인지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연구를 내놓은 바 있다.
연구진은 PCSK9 억제제의 신경 인지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약 74만 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멘델리안 무작위화 분석을 통해 인지 기능, 기억력 또는 피질 표면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연구진은 유전학을 사용하는 멘델리안 분석을 통해 약물의 약리학적 억제를 시뮬레이션하고 유전자 변형 여부를 살펴봄으로써 인지 기능 등 임상 효과 변화를 관찰했다.
분석 결과 연구진은 유전적 PCSK9 억제와 관련된 중립적인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으며 인지 기능, 기억력 또는 피질 표면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인지 기능 저하 우려와 관련해 PCSK9 억제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유전적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HMG-Co 억제 시 부정적인 신경 인지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사용의 심혈관 이점보다 더 과장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