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 기준 수용한 소방청…중증응급 이송체계 '시험대'

발행날짜: 2022-08-30 11:53:52 수정: 2022-08-30 11:54:15
  • 감염병 사태 계기 분류체계 일원화…응급실 평가 인센티브 '검토'
    복지부·소방청·응급의학회 첫 공조 "한국형 이송 모델 구축 목표"

응급환자 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의학적 기준에 입각한 소방청과 응급의학회 첫 공조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는 29일 소방청(청장 이흥교)과 응급의학회(이사장 최성혁) 및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센터장 김성중) 등과 9월 30일까지 한국형 중증도 분류 체계 2차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복지부와 소방청, 응급의학회는 9월말까지 한국형 중증도 분류 이송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대상 지역은 경기 북부와 충남 천안과 아산 지역이다.

시범사업의 특이점은 기존 소방청 소속 119구급대 자체적인 이송 평가 기준을 응급의학회 의견을 반영한 의학적 판단 기준으로 전환한 것이다.

구급대원이 적용한 응급과 준응급, 잠재응급, 대상 외 및 사망 등 분류 체계를 병원중증도분류(KTAS) 토대로 소생과 긴급, 응급, 준응급, 비응급 등 5단계로 적용했다.

1차 시범사업은 현장 구급대원이 사용하는 앱 개선을 목적으로 했다면, 2차 시범사업은 1119구급대와 응급실을 연결하는 중증도 분류를 통한 이송 실행 방안인 셈이다.

■의정부성모·단국대병원 등 시범사업 참여 "코로나 사태 의학적 근거 공감"

경기 북부 지역은 의정부 성모병원과 공단일산병원, 일산차병원 등이, 충남 천안과 아산 지역은 단국대병원과 순천향대 천안병원, 아산충무병원 등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참여한다.

시범사업 배경은 코로나19 사태에 기인한다.

그동안 119구급대와 응급실 간 이송 환자 기준을 놓고 신경전을 벌여왔다. 구급대는 앞서 언급한 자신들의 응급환자 분류체계를, 응급의학과 의사들은 병원중증도분류 기준을 고수해왔다는 의미다.

지난해 감염병 대유행 시 대학병원 응급실이 포화상태가 지속됐고, 이로 인해 구급차가 중증응급환자를 골든타임에 이송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했다.

구급대와 응급실 이원화된 환자분류 체계를 KTAS로 일원화했다.

결국, 복지부와 소방청, 응급의학회가 머리를 맞대고 감염병 사태를 포함한 중증응급환자 개선대책 일환으로 의학적 판단에 따른 중증도 분류체계로 일원화하는 데 공감한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실행 방안이나 아직 완성형으로 보기 어렵다. 복지부 역시 시범사업을 통해 병원중증도분류 기준에 따른 이송체계 구축의 과도기로 보고 있다.

시범사업의 단골메뉴인 참여 병원의 인센티브는 없다.

■응급의료 평가 가점 등 인센티브 검토 "구급대-응급실 협조체계 관건"

대신,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이송체계 구축의 성과를 보인다면 응급의료센터 평가기준에 가점과 새로운 평가지표 신설 등 국고보조금 지급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

응급의료과 공무원은 "이번 주부터 4주간 경기 북부와 충남 천안아산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병원중증도분류 기준에 입각해 구급대와 응급실 의사 모두 협조체계를 얼마나 가동할지가 관건"이라면서 "짧은 기간이지만 최소 5천건에서 6천건의 응급환자 이송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인센티브 방안은 시범사업 종료 후 응급의료센터 평가 기준에 반영하는 것을 들여다보고 있다. 시범사업을 통해 완성된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다. 구급대와 응급실에서 개진된 의견을 취합해 궁극적으로 응급실 이송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TAS 중증도 분류에 따른 이송절차 모식도.

문제는 현장의 수용성이다.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을 역임한 고대 안산병원 응급의학과 문성우 교수는 "응급환자 이송체계 일원화는 기존부터 논의된 사항으로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협조 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안다"면서 "시범사업을 통해 합리적인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가 구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방청, 구급대원 시범사업 중요성 교육 "동일한 소통 언어 중요"

소방청은 시범사업을 통해 촌각을 다투는 중증응급환자 골든타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소방청 관계자는 "경기 서북부와 충남 천안아산 지역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시범사업 의미와 중요성을 전달했다. 구급대와 응급실 의사 간 동일한 소통 언어를 통해 최선의 이송체계를 확립하자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응급의사회 이형민 회장(한림대성심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은 "소방청과 오랜 시간 논의된 응급 중증도 분류기준이 KTAS로 일원화된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 "시범사업을 통해 미진한 분류기준을 보완해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 실효성이 높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시범사업 과정과 결과를 감안해 대상 지역 확대와 기간 연장 등 한국형 중증응급의료 이송체계 모델 구축을 정립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