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진료 비율 전국 3위…4차병원 모범 돼야죠"

발행날짜: 2022-09-05 05:20:00
  • 정희진 고대구로병원장, 미래관 오픈 계기로 중증진료 재배치
    중증진료 시범사업 등 의료전달체계 개편 모범 병원 강조

중증환자 비율 61% 이상.

이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이 자신 있게 공개할 수 있는 '전체 환자 중 중증환자 비율'이다.

국내 상급종합병원 중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성과지만, 최근 진료시스템 개선을 통해 중증환자 비율 상승을 꾀하고 있다고.

정희진 고대구로병원장은 미래관 오픈을 계기로 중증진료 시스템이 개선 될 것임을 자신했다.

고대구로병원 정희진 원장(감염내과)은 지난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본격 오픈한 '미래관' 개최에 따라 구상 중인 중증질환 진료시스템 강화방안을 설명했다.

최근 고대구로병원은 외래진료 개편에 방점이 찍힌 '미래관'을 본격 오픈하며 본격적인 진료에 돌입했다. 외래 중심인 안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비뇨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마이너 진료과목'이 미래관에 집중됐다.

그 대신 구로병원은 미래관 이전에 따라 공간이 생긴 본관과 신관에 진료공간을 재배치시켰다.

구체적으로 순환기내과 중심으로만 이뤄졌던 심혈관센터를 재배치, 공간을 2배 가까이 늘리고 흉부외과, 심장재활, 소아심장 등 심장질환을 치료하는 다양한 진료과를 같은 공간에 배치했다.

마찬가지로 신관과 본관으로 분리돼 있던 암병원을 통합해 통합치료를 강화시켰다.

여기에 구로병원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에는 분만 전용 수술실이 별도로 신설하는 한편, 신생아중환자실 및 고위험산모 집중치료실 공간을 늘리고 격리실을 확충함으로써 집중관리 및 감염관리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지정된 중증외상전문의 수련 센터 및 중증외상 최종치료센터도 시설 및 인프라 확대를 통해 중증외상환자 치료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서울시 중증외상 최종치료센터'로서의 기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희진 원장은 국내 최고 수준인 중증비율을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존 진료과목 중심에서 질환 단위의 진료체계로 개편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정희진 원장은 "구로병원은 현재도 전체 환자 중 중증환자 비율 61%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이는 그만큼 고난이도 술기와 수준 높은 의료역량이 필요한 중증환자를 많이 치료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상급종합병원을 평가하는 중증도 기준은 해마다 높아지는데 구로병원의 61%는 국내 탑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구로병원에 따르면, 61%라는 중증비율은 국내 상급종합병원 내에서도 3위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국내 5개 초대형병원으로 분류되는 병원들과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다.

이 같은 중증환자 비율을 바탕으로 최근 보건복지부가 소위 4차 병원 추진을 위해 진행 중인 '중증진료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최종 계약체결만 앞두고 있다.

명실공히 국내 최고 수준의 중증진료 수준을 인정받은 것이다.

함께 자리한 신정호 기획실장(산부인과)은 "진료 특성 상 국립암센터를 제외하고 중증환자 비율로 따진다면 국내 최상위 병원이다. 61%라는 비율이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라며 "개인적으로 '빅5'라는 명칭을 정말 싫어한다. 하지만 이들과 견주어도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자신했다.

이어 정희진 원장은 "미래관에 이어 추가적으로 2026년까지 누리관 건립을 목표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구로병원이 꿈꾸고 있는 중증진료 시스템이 완성 될 것"이라며 "의료전단체계 최상위병원에 있어 모범이 되는 병원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