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가 트윈데믹 초읽기 '콤보키트' 도입은 언제쯤?

발행날짜: 2022-09-21 05:30:00
  • 의료계 PCR 검사 고수하는 정부 비판…"치료 적기 놓쳐"
    "키트 수급 시급한데 코드 등재 및 의료급여 평가 차일피일"

트윈데믹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의료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장에선 PCR 동시검사에만 본인부담금을 없애 효율이 떨어지고 치료제 수급도 원활하지 않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개원가가 대유행 대책으로 강조하는 콤보키트 도입도 지지부진하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는 트윈데믹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코로나19·독감 동시 PCR 검사를 급여로 전환했다. 이는 인플루엔자주의보 기간에 의사가 코로나19 또는 인플루엔자 관련 임상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검사 필요성을 인정한 경우 적용된다.

트윈데믹이 다가오면서 의료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진료를 받은 환자 중 코로나19나 독감 의심증상이 있어 PCR 동시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본인부담금이 면제된다는 뜻이다.

개원가는 PCR 검사는 결과가 너무 늦게 나오기 때문에 독감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우려하고 있다. 독감은 48시간 이내에 치료제를 투입하는 것이 중요한데 PCR 검사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1~2일이 소요돼 제때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의사를 통한 RAT는 민감도가 높고 결과도 빨리 나와 트윈데믹에 더 적합하지만, PCR 검사만 본인부담금이 없는 탓에 환자들이 이를 이용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한 이비인후과 원장은 "RAT 결과가 음성인데 증상이 확실하다면 PCR 검사를 시도해 볼 순 있지만, 처음부터 PCR 검사를 진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며 "현장에서 RAT 민감도가 90% 이상으로 나오는데 굳이 PCR 검사만 고집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환자를 RAT로 유도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감 치료제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도 문제다. 독감 환자에게 치료제를 처방해도 주변 약국에 재고가 없어 환자가 타 지역까지 가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 한 개원의는 "최근 독감 환자가 늘어나고 있어 치료제를 처방하려고 해도 인근 약국에 재고가 없어 걱정이 크다"며 "한 환자는 주변 약국에서 처방약을 받으려고 했는데 재고가 없었고 인근 대학병원에 있는 약국까지 돌아다녔는데도 약이 없어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 번에 코로나19와 독감을 검사할 수 있는 콤보키트가 출시됐지만, 관련 코드가 마련되지 않아 실사용이 어렵다는 불만도 나온다. 올겨울 대유행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장 혼란을 줄이기 위해 콤보키트 도입이 중요한데 정부가 늑장을 부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급부터 물량 수급을 서두르지 않으면 유행이 시작되고 재고가 부족해 원활한 검사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다.

이와 관련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은 "의료계는 계속 요구하고 있지만 콤보키트 도입 속도가 더디다"며 "오는 10~11월 독감 환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그 전에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유행 상황에서 환자마다 검사를 두 번씩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며 "트윈데믹에 대한 콤보키트의 유용성도 확인해야 하고 관련 대책도 수립해야 하는데 빠른 시일 내에 결정이 돼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신광철 부회장 역시 "기존의 독감 검사가 인증비급여인 상황에서 환자는 본인부담금이 없는 PCR 검사만 선호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 경우 결과가 늦게 나오고 처방도 늦어져 환자가 위중해지는 사태가 생길 수 있다"며 "결국 콤보키트 도입이 늦어지면 피해를 보는 것은 환자인데 심평원 기술평가부 등재와 보건복지부 의료급여 평가는 아직"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