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생활 만렙 선배가 전하는 슬기로운 꿀팁

발행날짜: 2022-10-17 05:10:00
  • 제2회 의대생 콘텐츠 공모전 대상, 한양의대 서유찬 학생
    "본과 진입하면 살인적인 공부량…견디자, 응원한다"

예과 2년에 본과 4년까지. 도합 6년의 의대 생활 만렙(滿level) 선배가 전하는 의대 생활을 잘 견뎌내는 법은 뭘까.

한양의대 본과 4학년 서유찬 학생(25)은 스스로의 경험을 담아 의대생활을 잘 해 나가살 수 있는 슬기로운 의대생활법 3가지를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만들었다.

그가 만든 애니메이션 동영상은 제2회 메디칼타임즈 의대생 콘텐츠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서 씨는 '야, 너두 의대생활 잘 할 수 있어'를 주제로 의대 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알려주고 있다.

영상에는 서 씨를 연상케하는 남학생이 ▲예과 시절에도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동아리 활동은 취미와 봉사 동아리 하나씩 가입하는 것을 권하며 ▲6년 동안 얽히고설키는 선후배 및 동기 사이에서 양보와 배려, 존중의 중요성을 알렸다. 남학생의 목소리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영상에서는 의대 과정 중 예과 때가 가장 자유롭지만 본과만큼이만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례로 예과 때 화확을 배우며 본과 때 마주할 생화학에 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동아리에 들어가는 건 자유지만 나올 때는 그렇지 못하다는 점을 짚어주며 동아리 활동으로 눈물을 머금고 방학을 반납해야 할수도 있는 현실적인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다. 영상은 "성실함이 자부심이 되는 날까지 잘 할 수 있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고 끝을 맺는다.

서유찬 학생(사진: 본인제공)

서 씨는 현재 본과 4학년을 휴학하고 국방의 의무를 이행하고 있다.

그는 메디칼타임즈와 인터뷰에서 "지인의 추천으로 공모전을 알게 됐고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겠다고 생각해 참여까지 하게 됐다"라며 "의대에 갓 들어온 친구들뿐만 아니라 의대 지망생 친구들이 보면서 의대생활은 이렇구나 하며 볼 수 있는 영상이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서 씨는 영상을 '애니메이션'이라는 방식으로 풀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1회 수상작들까지 찾아보는 열정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애니메이션으로 영상을 만들면 훨씬 이해가 쉽고 내용을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 일주일 정도 시간을 들여 제작했다"라며 "마침 주변에 애니메이션을 잘 만드는 친구가 있어 협업을 했다. 애니메이션 원화를 제공하는 툴로 캐릭터와 배경, 동선을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영상에서 그는 의대를 '한계력을 시험한다'고 표현했다.

서 씨는 "의대 커리큘럼 자체가 굉장히 살인적인 기간이 있다"라며 "특히 본과 때부터 매주 사전보다 두껍게 쌓여가는 강의록과 다양한 문제를 풀어야 하는 과도한 공부량, 매주 그 양을 소화해 시험을 봐야 하는 일정이 몇 년간 지속된다. 가히 살인적인 기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살인적인 스케줄을 겪으며 대부분 의대생들이 의사가 되기 위해 스스로 한계를 시험한다는 것에 공감할 것"이라며 "현재 어느 정도 가고 싶은 과가 있다. 군 문제가 해결되면 본격적으로 전문의의 길을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씨는 앞으로 살인적 공부량에 파묻힐 후배들에게 '견디라'고 전했다.

그는 "의대 생활이 공부량도 살인적이고, 스트레스 받는 일도 많아 우울하고 힘들 수 있지만 견디다 보면 꿈에 그리던 멋있는 의사가 될 것"이라며 "힘들 때는 옆에서 해주는 말들이 의미가 없지만 그래도 응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메디칼타임즈는 전체 참가작품 심사를 거쳐 총 15팀의 수상작을 선정, 오는 25일 오후 3시 본사 대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진행한다. 심사에는 KAMC 장태창 학술위원(대구가톨릭의대)과 대한의사협회 안상준 공보이사(가톨릭관동대)가 참여했다.

의대생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확인 바로가기(클릭)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